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가톨릭교리

뉴에이지

by 세포네 2005. 10. 24.

○ 질문 : 대학시절 엔야와 야니의 음악에 한동안 심취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우연히 이들의 음악이 천주교에서 반대하고 있는 뉴에이지 음악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 최근에 흥미롭게 본 영화 매트릭스도 뉴에이지 영화라고 들었습니다. 이런 것들을 특별히 배척해야할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김 바오로(36,인천)

뉴에이지는 일면 매혹적입니다. 우선 인본주의적입니다. '인간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뉴에이지 운동가들은 요가 등을 통해 인간 잠재력과 의식범위를 확대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동양 사상과 서구문명 사상을 잘 버무렸습니다. 동양종교의 요소인 땅의 모성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땅의 여신 '가이아'(Gaia)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자연보호, 환경보호에 적극적 관심을 보입니다. 그리고 한 종교가 다른 종교보다 우월한 것이 아니라 모든 곳에 진리가 있다는 주장합니다.

얼핏 보면 새로운 시대를 여는 새로운 영성운동으로 불릴만 합니다. 그래서 최근 뉴에이지 운동 요소들이 의료분야는 물론이고 영화, 음악, 출판물, 심어 패션에서 까지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 운동이 우리에게 위험한 운동일까요. 뉴에이지 운동가들은 하느님을 인격신으로 보지 않고 우주의 '신적 에너지'로만 봅니다. 그래서 교회는 '뉴에이지'의 위험성에 대해 끊임없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교황청은 룗그리스도교 명상의 일부 측면에 관하여 가톨릭 주교들에게 보내는 서한룘(1989) 룗예수 그리스도, 생명의 물을 가지신 분 - 뉴 에이지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성찰룘(2003) 등을 통해 이 운동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영화, 음악, 패션 등 각종 뉴에이지 운동의 메시지는 그리스도교인이라는 정체성에 혼란을 줍니다. 타 종교를 믿는 사람들과 공존하는 관용의 정신과 타 종교와 내 종교가 다 그게 그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분명 다릅니다.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진리가 있을 수 없습니다. 참다운 구원과 해방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자문=서울대교구 교회법연구소>

'[가톨릭과 교리] > 가톨릭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약성서에 나오는 마리아  (0) 2005.10.24
양심적 병역거부  (0) 2005.10.24
결혼  (0) 2005.10.24
생활성가  (0) 2005.10.24
대부대모  (0) 2005.10.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