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교향곡 100선

교향곡 100선 [94] 시벨리우스 / 교향곡 제4번

by 세포네 2023. 10. 22.

  

      Symphony No.4 in A minor, Op.63 
         시벨리우스 / 교향곡 4번 
         Jean Sibelius 1865∼1957  




교향곡 제4번은 1911년에 작곡돼, 같은 해에 헬싱키에서 초연되었다. 시벨리우스는 이 교향곡을 헬싱키에서 30km 정도 떨어진 조용한 곳, 자연의 나무들 속에 한 채의 오두막을 짓고, 거기서 악상을 다듬으면서 완성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제1악장은 끝 없는 세월을 방황하는 마음처럼, 곡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어두운 가락은 절망을 나타낸다. 제2악장은 경쾌하게 튀는 리듬이 즐거운 마음을 나타내지만, 곧 불길한 악구에 의해 사라지고 만다. 제3악장은 거친 아름다움과 전원의 꾸밈 없는 정경이 표현된다. 제4악장은 풍부한 색채와 깊고도 그윽한 맛을 내포한 환상적인 악장이다.
3번에 이르러 주위 상황에 따라 시벨리우스 자신의 인식의 전환을 계기로 4번에 이르러서는 모짜르트나 베토벤의 고전적 틀마저 탈피한 독창성을 보여 준다. 3번의 초연 무렵 목의 종양 제거 수술을 받고 죽음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그의 정신적 영감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굵게 그은 대담한 선율 하나하나는 비로소 시벨리우스 작풍을 차별화시키는 일대 전환점을 모색하게 된다.

1악장 Tempo molto moderato 4/4박자
절망감에서 비통하고 우울한 분위기로 시작을 합니다. 가냘프고 달콤한 제 1 테마 이어서 제 2테마가 나타나며 발전부와 재현부를 지나 번뇌하고 비통과 침묵의 무드가 조성됩니다.

2악장 Allegro molto vivace 3/4박자
이제 2악장에서는 1악장의 분위기에서 벗어나며 오보가 경쾌하게 시작합니다. 따라서 나오는 바이올린도 그런 기분을 같이가고 있습니다. 희열에 찬 표현이 있습니다. 그러나 뒤에 불길한 프레이즈가 나타나며 기쁨이 사라지고 맙니다.

3악장 Il tempo largo 4/4박자
우아하고 귀한 선율이 흐릅니다. 그러나 애수와 슬픔에서 벗어나지는 못하였습니다. 2개의 플룻의 대화 감미로운 첼로의 노래가 자주 나타납니다. 아름답지만 잡아야 할 무엇을 잡지 못한 그런 허무감도 있으니 기도하는 마지막 바램으로 조용하게 끝이 납니다.

4악장 Allegro 2/2박자
바이올린으로 시작을 하는 유려한 느낌입니다 이어서 관악기가 절규와 같은 예리한 소리를 지르고 점차 다 같이 힘찬 전진을 말하고 있습니다. 플룻과 오보의 애원하는 듯 노래를 부르며 마지막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