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가톨릭 소식들

성공회-가톨릭 통합 보도는 오보

by 세포네 2007. 3. 11.
일치와 선교를 위한 국제위원회, '더 타임스'에 유감 표명


 '일치와 선교를 위한 성공회-로마 가톨릭 국제위원회'(IARCCUM) 공동위원장 존 베서스비 대주교(가톨릭)와 데이비드 비트지 주교(성공회)는 양 종교가 교황 영도 아래 통합할 것이라고 보도한 영국의 「더 타임스」 2월 19일자 기사에 대해 "유감스럽게도 '일치와 선교를 위한 공동협력' 문서 내용이 미리 보도되는 과정에서 그 취지가 잘못 전달돼 결론이 물의를 빚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공동위원장 주교들은 이 성명에서 "문서 '일치와 선교를 위한 공동협력'은 아직 공식 발표되지 않았다"며 "이 문서는 성공회-로마 가톨릭 국제위원회(ARCIC)가 지난 35년간 이룩한 성과뿐 아니라 여전히 교리적 문제로 합의를 이루지 못한 부분을 담아 놓은 것으로 오늘날 두 종교의 실질적 관계를 평가하는 매우 진솔한 문서"라고 밝혔다.

 공동위원장 주교들은 또 "타임스 기사는 성공회 내부에 있을 수 있는 분열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대응을 추측한 것"이라며 "이미 교황청 그리스도인일치촉진평의회가 지난 2004년 성명을 통해 밝혔듯이 우리의 간절한 바람은 사도 신앙에 뿌리를 두고 역사적 믿음을 토대로 성공회와 함께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영국의 「더 타임스」는 2월 19일자 지면을 통해 교황 주도로 성공회가 로마 가톨릭에 통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