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십자성호는 자신이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음을 고백하고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된다는 것을 신뢰하는 표시이다.
"신자 수가 훨씬 적었던 70년대에도 식당 같은 공공장소에서 십자성호를 긋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으나 신자 400만 시대인 요즈음은 오히려 그런 모습들을 더 찾아보기 어렵다"
신자들의 신앙실태 취재에 나서면서 가장 먼저,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다. 이와 관련해 일선 사목자들은 시대사조에 따른 개인주의의 만연으로 신앙마저 교도권이 아닌 자의로 해석하고 신앙 생활을 위한 교회의 기본적인 가르침마저 교조주의적으로 치부하는 탓이라고 진단한다.
이는 각종 조사에서 천주교 신자들의 신앙생활이 개신교나 불교 등 타종교 신자들보다 질적으로 낙후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2000년에 발행된 가톨릭신문 창간 70주년 신자의식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가톨릭신자로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응답한 신자 비율이 82.6%로 87년의 91.1%에 비해 현저히 감소했고 자부심을 느끼지 못한다는 비율은 8.9%에서 17.4%로 10년 사이 거의 두 배나 증가했다. 천주교 신앙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개신교 신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자신들이 신자임을 드러내고 살지만 많은 천주교 신자들은 직장동료들조차 신자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드러내지 않는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
올바른 신앙은 자신의 확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때 가능하다. 그럴 때 그 사람의 모범적 삶이 사회의 빛이 되고 소금이 될 수 있고 신앙의 증거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신자임을 드러내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적극적인 표현은 바로 십자성호다. 십자성호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을 상징하면서 십자가 희생의 결과인 구원에 대한 희망을 드러낸다. 또한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에 대한 신앙고백이자 천주교 신자임을 드러내는 외적 표지이다.
박해시기에 십자성호는 배교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했고 순교자들은 처형직전에 항상 십자성호를 그으며 순교의 칼을 받았다.
교황청 내사원이 펴낸 2000년 대희년 기간동안 대사를 받을 수 있는 조건과 방법들을 담은 '대사 편람'에서는 식당 등에서 십자성호를 긋고 식사전 기도를 바치는 등 신앙을 공개적으로 증거하는 행위를 대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처럼 십자성호는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신앙고백 행위이다. 오늘 아늑한 하느님의 품을 생각하며 천천히 십자성호를 그어 보자.
1부 신앙고백
1. 십자성호를 그읍시다
세상과 그리스도, 이 두 중심은 신앙인의 삶 속에 항상 대치해 있다. 서로 마주보며 신앙인의 마음과 정신과 힘을 차지하려는 싸움을 끊임없이 벌이고 있다. 신앙생활은 이 긴장의 연장선상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되고자 하는데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긴장감을 이기지 못하고 때로는 적당히 절충하고 타협하며 살고 있는 것이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습관적으로 행하고 있는 각종 신앙행위들에 대한 부족한 이해와 오해는 우리를 성숙한 신앙에로 이끄는 것을 방해한다. 각종 신앙행위들에 대해 돌아봄은 우리의 중심을 그리스도에게로 돌려놓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1. 신자간의 언어
충남 논산의 황요한씨. 일 때문에 이리 저리 뛰어다니다 터미널에 도착해 보니 막차 시간까지 약간의 여유가 있었다.
그리고 시장기에 이끌려 인근 식당에 들어갔는데 아뿔싸 잔돈까지 모아봐도 차비 밖에 없는 게 아닌가. 고민하다 일단 하루종일 굶은 탓에 몰려온 시장기부터 해결해야겠다 싶어 식사를 주문했다.
그리고 뒷일을 걱정하면서 십자성호를 긋고 식사전 기도를 바치고 나서 식사를 하는데 밥 맛이 영 개운치 않다.
그런데 갑자기 '형제님'하는 소리가 들려 고개를 들어보니 한 신사분이 "천주교 신자시죠. 반갑습니다"하며 반갑게 악수를 청하고 나가는 것이 아닌가.
얼떨결에 악수를 하고 나서 식사를 계속하면서 십자성호 긋는 모습을 보았구나 짐작했지만 생각은 식사비 걱정에 있었다. 식사를 마친 후 주인에게 통사정 해 볼 요량으로 머뭇거리고 있는데 느낌이 이상했던지 주인이 먼저 "아까 먼저 나가신 친구 분이 식사비를 함께 계산하셨는데요"하는 것이 아닌가.
그 순간 요한씨는 "주님 감사합니다"하며 십자성호를 그었다.
#2. 깨어진 독배
베네딕도 성인이 이탈리아 수비아코 근처의 비코바로라는 수도원에 살 때의 일이다.
그곳 수도원장이 선종하여 수사들이 베네딕도 성인을 새원장으로 모시기를 원했지만 성인은 자신의 규칙과 그 수도원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너무 달라 번번히 거절했으나 간곡한 애원에 못이겨 그들의 청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규칙없이 마음대로 생활해온 수사들에게 엄격한 규칙을 강조하며 고행의 생활을 요구하는 베네딕도의 방식이 수사들의 마음에 들지 않았다.
베네딕도를 수도원장으로 모신 것을 후회하기 시작한 수사들은 마침내 베네딕도 성인을 없애기로 마음먹고 성인이 마실 포도주 잔에다 몰래 독약을 넣었다.
아무것도 모르고 있던 베네딕도 성인은 포도주를 먹기 전에 여느 때처럼 십자성호를 그었다. 이때 큰 돌이 유리잔을 내리치듯 포도주가 담긴 잔이 내동댕이 쳐지며 깨어지고 말았다.
베네딕도 성인은 주님의 십자가에 대한 깊은 신심을 지니고 있어 십자성호를 그음으로써 많은 기적들을 행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십자성호의 역사와 의미
초대교회 문헌들을 읽으면 그리스도인들이 간단한 십자성호를 긋는 습관을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떼르뚤리아누스는 "여행하거나 어디를 갈 때, 집 안에 들어오거나 밖으로 나갈 때, 신을 신을 때, 목욕을 할 때, 음식을 먹을 때, 촛불을 켤 때, 잠들 때, 앉아 있을 때, 무슨 일을 할 때, 우리는 그때 그때 이마에 십자성호를 긋는다"라고 했다. 이 말을 통해 초대교회 신자들은 십자성호를 긋는 것이 곧 행하는 모든 일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 봉헌함을 나타내는 표시였음을 알 수 있다.
또 십자성호에는 구마적 성격도 들어 있었는데 이집트의 성 안토니오에 관한 일화를 보면 그를 찾아 온 손님들이 악마들의 소란으로 무서워 떨고 있을 때 안토니오는 "여러분 어서 십자성호를 그으십시오. 악마들이 여러분에게 올 경우 할 수 있는 일이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여러분 몸과 거처하는 집에다 십자성호를 긋고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그들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십자성호가 교회예식에 도입된 것은 2세기경이었고 특히 세례성사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었다. 교회 초기부터 예비신자들의 입교예식에서 하느님의 소유물임과 구원에 대한 상징으로 이마에 십자표를 그었다.
십자표로 자신이 그리스도에게 속해 있음을 고백하고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된다는 것을 신뢰하게 된 것이다. 이런 전통 때문에 2세기 후반에 세워진 아베르시우스 비문을 보면 그리스도인들을 '찬란히 빛나는 표를 가진 백성'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4~5세기경부터 사제가 사람이나 사물에 십자를 그어 축복하는 관습이 생겨났다. 4세기의 성 치릴로는 그리스도인들이 그들의 이마에 뿐만 아니라 먹는 빵이나 마시는 잔과 같은 물건에도 성호를 그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매일의 일상생활 속에서 십자성호를 그었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은 십자성호는 5세기경에 나타났는데 초기에는 오른쪽 어깨에서 왼쪽 어깨로 넘어가는 그리스식 십자성호가 사용됐으나 13세기부터 현재와 같은 라틴식 십자성호가 보급됐다.
십자성호를 하면서 성삼위의 호칭을 부르는 것은 중세초기부터 시작된 것으로 초기의 세례신앙 기도문에 기원을 두고 있다. 12세기부터는 이마와 입술과 가슴에 십자를 그리는 형식이 전례에 도입됐다.
십자성호는 각종 기도나 전례 시작과 끝에 사용하는데 기도를 올리기 전에 십자성호를 긋는 것은 기도를 바치는 데 필요한 자세를 갖추게 하여 마음과 뜻을 하느님께로 돌려주기 때문이요 기도를 드리고 나서 십자성호를 긋는 것은 하느님이 베푸신 은총을 우리 안에 머물게 하기 위해서다.
"나에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밖에는 아무것도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써 세상은 나에게 대해서 죽었고 나는 세상에 대해서 죽었습니다"(갈라디아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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