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교향곡 100선

교향곡 100선 [83] 모차르트 / 교향곡 10번

by 세포네 2023. 9. 28.

     Symphony No.10 in G major, K.74 
        모차르트 / 교향곡 10번 G장조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모차르트 교향곡 10번은 아마도 모차르트가 1차 이탈리아 여행을 하던 중인 1770년 봄에 작곡된 것 같습니다. 모차르트 교향곡 10번은 두개의 오보에, 두개의 호른, 현악기들을 위해 작곡되었습니다. 작품 길이는 대략 9분가량 됩니다. 모차르트 교향곡 10번은 이탈리아 서곡과 이어진 세개의 악장 형식입니다.
안단테 부분은 분리된 악장으로 쓰이지 않았고 오프닝 악장의 두번째 파트로 쓰였습니다.
모차르트 교향곡 10번의 자필악보는 다른 추가적인 언급이 나와있지 않습니다만 요한 안톤 안드레가 쓴 악보에는 오페라 미트리다테의 서곡이란 언급이 있습니다.  안드레는 이 곡이 최초에 오페라 미트리다테의 서곡으로 계획된 것이었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아버지 레오폴트는 1747년 이후로 잘츠부르크 대주교 궁정의 음악가로 고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레오폴트는 많은 시간을 볼프강과 딸 난네를의 음악 교육에 할애했습니다. 레오폴트는 자녀들을 1764년부터 1766년까지 유럽 여행을 하게 했고 1767년과 1768년 대부분의 시간 동안 제국 수도 비엔나에서 자녀들과 함께 보냈습니다.
 
아이들의 연주는 청중을 사로잡았고 남매는 유럽 사회에 큰 인상을 남겼습니다. 1769년에 난네를은 이미 성인이 되었지만 레오폴트는 여전히 13살인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를 이탈리아에서 교육시켰습니다. 당시 이탈리아는 18세기 유력한 작곡가들의 종착지였습니다.
 
밀라노에서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각각의 오페라들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3차에 걸친 이탈리아 방문 여정에서 모차르트는 이탈리아의 유력 음악가들을 만났습니다.
 
그 중에는 유명한 이론가인 지오반니 바티스타 마르티니도 있었고 그의 휘하에서 볼로냐에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레오폴트는 아들과 자기 자신이 이탈리아의 합스부르크 궁정에서 한자리 차지하기를 희망했습니다. 이 목적은 레오폴트가 잘츠부르크에서 더 이상의 경력상 발전이 희박해짐에따라 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레오폴트의 지속적인 구직 활동은 황궁에 좋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이 여행들은 성공적이지 못했고 좌절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I. Allegro
II. Andante
III. Menuetto and Tri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