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nzas Espanolas, Op.37 - 5 Andaluza in E minor 그라나도스 / 스페인 무곡 5번 안달루시아 Enrique Granados 1867~1916
그라나도스 스페인 무곡 이 무곡집은 "고예스카스(Goyescas)"와 함께 그라나도스(1867 - 1916)의 대표적 피아노 작품이다. 스페인의 각 지방의 민속무곡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안달루시아 지방의 것이 4곡, 그 밖의 지방의 것이 8 곡으로 모두 12 곡으로 구성되었다. 그는 기악법과 화성악법에서 어느 정도 미흡하였던 관계로 오케스트라 곡이나 오페라에서는 주목 받는 작품을 남기지 못하였으나, 선천적으로 멜로디에 강하였고 또한 이름있는 피아니스트로 활약하였기에 피아노 작품은 상대적으로 뛰어났다. 2번째 곡 "오리엔탈" 5번째 곡 "안달루시아"로 전자는 제목 그대로 동양풍의 멜로디로 사라센 문화의 추억을 요염한 피아노 선율로 그렸고 후자는 안달루시아 지방의 집시무곡을 관능적 멜로디로 그렸다. 스페인의 카탈로니아에서 1867년 7월 27일, 군인의 아들로 태어나 제 1차대전의 와중에서 영불해협을 여객선으로 건너다 독일의 U보트에 의해 배가 침몰되어 바다 밑으로 가라 안고 만 비운의 음악가로 그라나도스는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다. 소싯적부터 음악에 재능을 나타내서 바르셀로나에서 피아노와 작곡법을 배우고, 파리로 유학해서는 베리오에게서 피아노를 연수했다. 고국에 돌아온 뒤 주로 피아니스트와 지휘자로서 활동하던 중 1912년에 그의 출세작 [고예스카스](피아노 모음곡)를 작곡하고 1914년에 이를 파리에서 발표하여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이 작품을 오페라로 만들라는 주변의 권유에 따라서 이를 완성했지만 제 1차대전이 발발하여 파리에서는 상연되지 못했고, 1916년에 뉴욕의 메트로폴리탄에서 상연이 실현됐다. 그라나도스 부처는 이 공연을 보러 뉴욕에 건너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참변을 당하고 말았던 것이다. [오리엔탈레]는 고예스카스와 더불어서 그라나도스의 가장 주요한 피아노곡이자, 또한 국민주의 작곡가인 그의 작품 세계에서도 큰 의미를 갖고 있는 [12개의 스페인 춤곡집](1892년 작곡) 중 제 2곡이다. 스페인 춤곡집은 너무도 널리 알려진 작품이어서 많은 작품들이 여러 가지 형태로 편곡되어 연주되고 있는데(대표적인 곡은 제 5번 '안달루시아'로서 기타 편곡으로 유명하다), 제 2번은 저명한 첼리스트 피아티골스키(Piatigorsky)에 의해서 편곡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오리엔탈은 아라비아풍이라는 것으로 해석하면 잘못이 없다. 요염하면서도 세레나데 취향도 곁들인 매력 있는 소품이다. 피아티골스키의 편곡 솜씨가 뛰어나서 원곡보다 오히려 더한 매력으로 다가선다.
Danzas Espanolas, Op.37 제1번 알레그로 G장조 거친 3박자의 리듬에 의한 주제는 계속하여 음계적인 경과부를 가졌으며 또 연주된다. 중간부는 g단조로, 포코 안단테, 칸타빌레라고 지시되어 있는 대조적인 부분으로써 또다시 처음의 주제가 되돌아와 코다로 끝난다. 제2번 오리엔탈 안단테 c단조 돈 프리안 마르티에게 바치고 있다. <오리엔탈>이란 부제가 붙어 있지만 처음의 여성적이고 조용한 주제의 왼손 반주부가 동양풍의 요염한 매력으로 우리를 끈다. 렌토 아사이는 필시 세레나타적이고 이 곡의 중간부에 적격이다. 이 곡은 아라비아풍인 남부계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오리엔탈은 사라센 문화에 대한 추억일지도 모른다.
제3번 에네르지코 D장조 8도의 리드미컬한 주제가 연주되지만 이윽고 이것은 카논풍 혹은 10도의 연속으로 취급된다. 그리고 중간부라고 말할 수 없을 만큼 짧은 제2주제는 같은 리듬이기는 하지만, bb단조로 메노모소의 칸토풍으로 취급되고 있다. 또다시 앞의 에네르지코의 주제가 되돌아오고, 또 메노 모소가 삽입되어 에네르지코로 끝난다. 제4번 <빌라네스카> 알레그레토 알라 파스토랄레 G장조<빌라네스카>는 전원풍이거나 목가적이라는 뜻에서 파스토랄레라고 2번에 지시되어 있다. 먼저 4마디의 전주가 있지만, 이것은 마치 종소리를 모방한 것처럼 2옥타브의 비약으로 D음의 연속이 더욱 계속되지만, 주제는 이를 타고 연주된다. 이 D음의 연속은 빌라네스카의 느낌을 잘 나타내고 있다. 중간부는 몰토 안단테로 g단조, 칸토풍인 16마디로 다시 앞의 주제가 되돌아온다.
제5번 안달루사 e단조. <12개의 스페인 무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으로서 그라나도스의 전작품 가운데 가장 통속적으로 애호되고 있는 곡이다. 부제는 <안달루사>로 안달루시아 지방의 인상을 묘사한 것이다. 다른 각곡에도 나타나 있는 기타 연주법의 모방은 이 곡에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처음에 나타나는 전주는 기타아의 리듬이며, 이어서 선율적인 주제가 연주된다. 장식음의 사용법 등 진정 금상첨화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간부는 안단테, E장조, 3/4박자이며, 대조적인 레가토의 화성적인 선율이다. 재차 주제가 되돌아오고 끝난다.
제6번 알레그레토 포코 아 포코 아첼레란도 D장조 론다리아 아라고네사. 경쾌한 3/4박자인 예로부터 있는 호타 아라고네사의선율이 주제되어서 화려한 중에도 일말의 애수를 띠우고 있다.
제7번 <바렌시아나> 알레그로 아리오소 G장조. 이것은 러시아의 대작곡가 세자르 큐이에게 바치고 있다. 이 곡에서는 선율이라기보다도 리듬적인 요소가 주로 되어 있다. 전체를 지배하는 것은 기타 음악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자못 스페인다운 맛을 나타내고 있다. 제8번 아사이 모데라토 C장조. 이 무곡에서는 드물게 2/4박자가 사용되고 있다. 전체에 무곡적인 느낌은 없다.
제9번 몰토 알레그로 브릴란테 Bb장조. 또 3/4박자로 되돌아간다. 화렿나 느낌의 곡이면서 그다지 무곡적은 아니다. 최초는 화음의 리듬적인 것, 이윽고 복선율적 제2주제가 나타난다. 이들은 오랫동안 전조하지 않고 Bb장조로 일관하고 있다. 이어서 무곡적인 리듬이 나타나고 또다시 처음의 주제로 되돌아간다. 최추에 제1주제가 조금 얼굴을 내밀고 빠른 상행 아르페지오와 딸림7에서 화음으로의 ff로 끝난다.
제10번 알레그레토 G장조. 이사베르 데 보르봉에게 헌정하였다.
제11번 라르고 아 피아체르 g단조 즉흥적인 곡. 라르고로 시작되는 도입부는 2마디로 안단테 콘 모토의 리드미컬한 제1부로 들어간다. 이것은 높이를 바꿔서 반복된다. 중간부는 라르가멘토의 화성적인 선율인데, 그 사이에 제1부의 리듬이 1마디 정도 삽입되고 있다. 그리하여 제1부가 복귀해서 끝난다. 이 무곡은 플라멩코 무곡의 느낌이 있다.
제12번 안단테 a단조 처음의 시작되는 부분에서 왼손의 반주가 특수한 효과를 올리고 있다. 이 리듬의 2마디의 도입부에 이어서 제1부의 주제가 시작된다. 그러나 이것은 잠시후 C장조로 전조되고 있다. 또다시 본래의 조로 복귀한다. 중간부는 몰토 안단테 에스프레시보로, 3박자이면서도 코르도바 궁전의 과거를 연상케 하는 알함브라 이야기에 나오는 모올 인의 애수를 노래하고 있다. 재차 안단테가 복귀해서 끝난다. 이것도 플라멩코 무곡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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