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2월 17일 성인들

by 세포네 2006. 12. 17.
728x90

베가(Begga)

 

신분 : 과부, 수녀원장

연대 : 693년

 

   란덴(Landen)의 피핀의 딸인 성녀 베가는 메스(Metz)의 성 아르눌푸스(Arnulphus, 7월 18일)의 아들 안세길리우스(Ansegilius)와 결혼하였다. 그들의 아들 에르스탈(Herstal)의 피핀은 프랑스의 통치자 카롤링 왕조의 시조가 되었다. 691년에 그녀의 남편이 죽자 성녀 베가는 뫼즈(Meuse) 강의 앙덴(Andenne)에 성당과 베네딕토회 수도원을 지어 생활하다가 그곳에서 운명하였다.

 

비비나(Wivina)

신분 : 동정녀

연대 : 1170년?

 

   성녀 비비나의 생애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녀는 플랑드르(Flandre) 사람으로 훌륭한 가문 출신이다. 15세 때에 세상을 떠나기로 결심했지만 부모 집에서 갇혀 살아야 했고, 청혼자들 가운데 리카르두스(Richardus)란 청년과 혼인 약속까지 하였다. 이 청년은 그녀에게 푹 빠져 있었으나, 비비나는 별 마음이 없었으므로 리카르두스는 큰 병에 걸리고 말았다. 그래서 그녀는 리카르두스의 쾌유를 기도하여 기적적으로 완쾌된 후 부친의 집을 몰래 떠났다.

   그녀는 시편 한 권만 들고 집을 나서 브뤼셀(Brussel) 교외의 어느 숲 속에서 은신처를 마련했다. 브라반트(Brabant)의 백작 고데프리두스(Godefridus)는 그녀의 성덕을 존경한 나머지 수도원 지을 땅을 희사했고, 가까이 있던 알로스트 수도원의 아플리겜 원장의 지도를 받으며 공동체를 이끌어 갔다. 성 비비나의 유해는 브뤼셀의 노트르-담-뒤-사블롱에 안치되어 공경을 받고 있다.

 

스투르미오(Sturmius)

신분 : 소도원장

연대 : 779년

지역 : 풀다

 

   성 스투르미우스(또는 스투르미오)는 독일 바이에른(Bayern)의 어느 그리스도교 집안에서 태어나 성 보니파티우스(Bonifatius, 6월 5일)의 지도를 받았고, 프리츨라(Fritzlar) 수도원에서 성 비그베르투스(Wigbertus, 8월 13일)의 교육을 받았다. 사제로 서품된 후 그는 3년 동안 베스트팔렌(Westfalen) 지방의 선교활동에 주력하였으나, 헤르스펠트에서 은수자가 되었다.

   색슨족의 침략에 밀려난 그는 풀다로 와서 수도원을 세웠고 초대원장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몬테카시노(Monte Cassino)에서 베네딕토회를 연구하였고, 풀다 수도원을 수도생활과 영성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그러나 마인츠(Mainz)의 새로운 주교와 관할권 분쟁이 생김에 따라 2년 동안 추방되었을 때, 그는 색슨족의 개종을 위하여 노력하였지만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하였다. 어쨌든 그는 '색슨족의 사도'로 불리며, 베네딕토 회원이 된 첫 번째 독일인으로서 1139년에 시성되어 높은 공경을 받고 있다.

 

올림피아(Olympias)

신분 : 과부, 여부제

연대 : 366-408년

 

   성녀 올림피아는 성 요한 크리소스토무스(Joannes Chrisostomus, 9월 13일)로부터 극진한 대접을 받은 부인이다. 18세 때에 그녀는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의 고위 관리인 네브리디우스(Nebridius)와 결혼했으나 2년 만에 과부가 되었다. 그녀는 재산도 많은 반면에 용모가 뛰어났으므로 재혼을 권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지만, 391년경에 거액의 재산을 자선사업에 사용하였고 그 후 여부제가 되었다.

   이때부터 그녀는 다른 여부제들과 더불어 엄격한 생활로 교회에 봉사하였다. 성 요한 크리소스토무스는 17통의 편지를 그녀에게 보냈다. 그는 성녀 올림피아에게 여러모로 감사하는 내용을 편지로 보낸 것이다. 이 편지를 보면 그녀는 품위 있는 여성으로 지혜로웠고 억압자들에게까지 애덕을 베풀 만큼 관대한 성품을 지녔다.

 

칼라니코(Calanicus)

플로리아노(Florian)

신분 : 순교자

연대 : 637년경

 

   성 플로리아누스(Florianus, 또는 플로리아노)는 성 칼라니쿠스(Calanicus)와 다른 58명의 동료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팔레스티나(Palestina)의 베이트 지브린(Beit Jibrin)에서 이슬람교 통치자의 박해로 인해 순교하였다. 다른 동료 순교자들의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728x90
반응형

'[가톨릭과 교리] > 축일 (聖人)'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월 18일 성인들  (0) 2006.12.18
12월 18일 성 위느발드 아빠스  (0) 2006.12.18
12월 17일 성 라자로  (0) 2006.12.17
12월 16일 성인들  (0) 2006.12.16
12월 16일 성녀 알비나 동정 순교자  (0) 2006.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