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2월 16일 성인들

by 세포네 2006. 12. 16.
728x90

나발리스(Navalis)

발렌티노(Valentine) (군인)

아그리콜라(Agricola)

콘코르디오(Concordius)

신분 : 순교자

연대 : 305년

 

  군대 지휘관인 성 발렌티누스(Valentinus)는 성 콘코르디우스(Concordius), 성 나발리스, 성 아그리콜라(Agricola)와 함께 이탈리아의 라벤나(Ravenna)에서 순교했다고 전한다. 그런데 여기에는 약간의 의문점이 있다. 왜냐하면 450년에 사망한 라벤나의 주교이며 교회학자였던 성 베드로 크리솔로구스(Peter Chrysologus, 7월 30일)가 성 아폴리나리스(Apollinaris, 7월 23일)를 라벤나의 유일한 순교자라고 기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 발렌티누스와 동료 순교자들은 로마 순교록에서 11월 11일과 13일에 기념하는 성 발렌티누스와 동료 순교자들의 반복이거나, 단순히 라벤나에서 공경을 받는 성인들이거나 또는 후대에 그곳에서 순교한 성인들로 추정할 수 있다.

 

미사엘(Misael)

아나니야(Ananias)

아자리야(Azarias)

신분 : 구약인물, 증거자

연대 : 연대미상

 

   성 아나니야(Ananias)와 성 아자리야(Azarias) 그리고 성 미사엘은 바빌론의 왕 느브갓네살(또는 네부카드네자르)의 박해 때 가마 속에 던져졌으나 그 가마 속에서 하느님을 찬미했던 바빌로니아(Babylonia) 근교에 살던 세 명의 젊은이들이다(다니 3,1-50. 88). 그들은 결국 바빌론 왕으로부터 신앙의 자유를 얻어냈다.

 

세바스티아노(Sebastian) (복자)

신분 : 수사

연대 : 1496년

지역 : 브레시아

 

  세바스티아누스 마기(Sebastianus Maggi, 또는 세바스티아노)는 브레시아 출신으로 15세 때에 설교자회에 입회하였다. 그 후 그의 선교는 대성공이었고, 수많은 죄인을 회개시켰으며 불화 속에 신음하는 가정에게 화목을 심어 주었다. 그는 뛰어난 설교자였고, 당시의 최고 성인으로 꼽히던 히에로니무스 사보나롤라(Hieronymus Savonarola) 신부의 자질과 덕행에 견줄 수 있을 정도로 덕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불과 29세의 나이로 볼로냐(Bologna) 수도원의 수련장이 되었다. 그는 관구를 순회하며 형제들을 방문하던 중에 제노바(Genova) 수도원에서 병이 들어 운명하였다.

 

아델라이드(Adelaide)

 

신분 : 황후

연대 : 931-999년

 

   950년 이탈리아 왕 로타르(Lothair)의 아내였던 성녀 아델라이드는 그녀의 남편이 죽은 후 오토 대제의 두 번째 부인이 되었다. 962년 교황 요한 11세(Joannes XI)에 의하여 황녀로 대관하고, 973년에 오토 대제가 사망하자 거의 20여 년 동안 가계와 정치 분쟁에 휘말렸다. 그녀의 아들 오토 2세조차 그의 그리스인 아내 테오파누스의 조작에 따라 자신에게 반기를 들게 되자 잠시 궁중을 떠나 부르고뉴(Bourgogne)에서 지냈다. 비슷한 일이 그의 손자 때에도 발발하여, 995년부터 그녀는 평화스런 생활을 보낼 수 없었다. 그녀는 마그데부르크(Magdeburg)의 성 아달베르투스(Adalbertus, 6월 20일), 마인츠(Mainz)의 성 빌리지스(Willigis, 2월 23일) 같은 사람들의 우정과 권고로부터 영웅적인 힘을 얻었다. 그녀는 알자스(Alsace)에 셀츠(Seltz) 수도원을 세웠는데, 그곳에서 영면하였다.

 

아도(Ado)

신분 : 주교

연대 : 875년

지역 : 비엔

 

   성 아도는 가티내(Gatinais)의 좋은 가문 태생으로 프랑스의 상스(Sens)에서 태어나, 페리에르의 베네딕토 수도원에서 유명한 루푸스 세르바투스(Lupus Servatus)의 문하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교육을 마친 후 세속에 돌아가기를 거부하고 수도자가 되었는데, 그의 성덕과 학덕이 매우 뛰어났다. 그는 처음에 시굴푸스 원장의 요청으로 프럼 수도원에서 가르치다가 리옹(Lyon)으로 갔는데, 여기서 성 레미기우스(Remigius)가 그에게 본당 사목을 맡겼다. 그의 스승이요 페리에르의 원장이던 루푸스가 비엔(Vienne)의 주교로 가자 아도가 그 후임 주교로 선정되었다.

   그는 지칠 줄 모르는 설교가였다. 그의 설교 형식은 매우 독특한데, 그 한 가지 예를 보자. “복음에서 여러분에게 말하는 영원한 진리를 들어보시오. … 혹은, 지금 당신에게 말씀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들어보시오. …” 또한 아도는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는데 그의 순교록이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또 성 데시데리우스(Desiderius)와 성 테우데리우스(Theuderius)의 전기, 6세기의 세계사 등을 저술하였다. 그는 비엔에서 875년 12월 16일 사망하였다.

 

이레니온(Irenion)

신분 : 주교

연대 : 389년

지역 : 가자

 

 성 이레니온은 팔레스티나(Palestina) 지방 가자의 주교였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