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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2월 18일 성 위느발드 아빠스

by 세포네 2006.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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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일:12월 18일

성 위느발드

St.Winebald

St. Winebald of Heidenheim

San Wunibald di Heidenheim (Vunibaldo) Abate

Wessex (Gran Bretagna), 701

- Heidenheim (Germania), 18 dicembre 761

 

              

 

                                  몬데 카시노 대수도원

 

웨스트 색손의 성 리차드는 자신의 두 아들인 성 윌리발드와 위느발드와 함께 로마 순례를 떠났을 때,

위느발드는 병 때문에 로마에 그대로 남아 있으면서, 7년 동안 공부한 후,

잠시 고향에 들린 후, 다시 로마로 가서 수도자가 되었다.

 

이때 그는 게르만 선교단의 책임자인 성 보니파시오를 따라 투린지아로 갔으며,

거기서 사제가 된 후부터 바바리아 지방의 선교를 담당하였다.

그후 그는 뷔르텐베르그의 하이덴하임으로 가서 수도원을 세우고 수도자가 된 것이다.

그는 베네딕또회의 규칙을 채택했고,

만년에는 몬떼 까시노에서 선종하기를 바랐으나 병으로 인하여 뜻을 이루지 못한 것이다.

 

*성 보니파시오 주교 순교자 축일:6월5일

 

 

 

 

 

성 베네딕토 아빠스

축일:7월11일

 

베네딕토는 자기의 생활을 지금까지의 은둔 생활에서 공동 생활로 바꿔가기 시작했다.

그는 수사들에게 일치,형제애,계속되는 전례 생활을 통한 은혜등을 주기 위해

하나의 ’대수도원’에 여러단체의 수사들을 모으기로 했다.

마침내 그는 3개의 좁은 계곡이 내려다보이는 곳에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수도원 중의 하나가 된

몬테 카시노 수도원을 세우고 수도 규칙을 썼다.

 

점차로 발전된 규칙은 전례를 통한 기도 생활,공부,육체 노동 그리고

한 사람의 대수도원장 아래서 공동 생활을 할 것을 명시했다.

베네딕토의 금욕주의는 절제로,자선행위는 인근 시골 주민들에 대한 관심으로 항상 드러났다.

 

중세 서구의 모든 수도원 제도는 점차로 성베네딕토의 규칙을 따르게 되어

그를 ’서방 수도 생활의 스승’이라 부르게 되었다.

오늘날 베네딕토 수도회는 베네딕토회 본원을 비롯하여 시토 수도회등 열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교회는 베네딕토회의 풍부하고 적절한 예절로 구성된 실제적인 전례에서뿐 아니라,

수많은 회원들의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서, 또한 그들의 미사 봉헌을 통해서 축복을 받고 있다.

전례는 때때로 기타,기구,라틴 음악이나 바흐의 성음악 등으로 봉헌되어 보는 이들을 어리둥절하게 한다.

우리는 교회내에 전통적인 전례 관습을 적용시키고 이를 보존케 한 사람들에게 감사해야만 한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베네딕도 성인의 십자가

CSPB = CRUX SANCTI PATRIS BENEDICTI"

(사부 성베네딕도의 십자가)

 

베네딕도회

 

성 베네딕도의 수도 규칙을 따르는 남녀 수도회들(congregations)의 연합체(confederation)를 말한다.

그 종류로는 솔렘 연합회, 수비아꼬 연합회, 몬떼까시노 연합회,

오딜리아 연합회, 올리베따노 연합회, 까말돌리 연합회, 실베스트로 연합회, 발룸브로사 연합회 등이 있다.

* 시토회와 엄률시토회(트라피스트)는 베네딕도 수도규칙을 따르지만 베네딕도회에는 속하지 않는다.

 

 

성 베네딕도의 메달(The medal of St.Benedict)

성 베네딕도 탄생 1400, 1500주년을 기념하여 여러 수도원에서 다양한 모양의 메달이 만들어졌다.

이 메달은 1880년 몬떼까시노 수도원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베네딕도 패 앞면  

성인이 오른손에는 십자가를 그 아래 독배, 그리고 왼손에는 성규를 들고 있다.

성인의 좌우에는 "CRUX SANCTI PATRIS BENEDICTI" (사부 성 베네딕도의 십자가)가 새겨져 있다.

성인의 발 아래에는 "EX S M CASSINO MDCCCLXXX" (1880년 거룩한 까시노 산에서)라는 말이 새겨져 있다.

가장자리에 "Ejus in obitu nostro presentia muniamur" (우리 임종때에 성 베네딕도께서 함께 하시어 보호하소서)라고 되어 있다.

성인은 성체를 모시기 위하여 일어서서 기도하시면서 선종하셨다.

 

 

 

 

베네딕도 패 뒷면  

십자가 안에 수직으로 "CSSML = CRUX SACRA SIT MIHI LUX"

(거룩한 십자가가 나의 빛이 되소서)라는 기도가 새겨져 있고,

수평으로는 "NDSMD = NON DRACO SIT MIHI DUX"

(악마가 나의 인도자 되지 않게 하소서)라는 기도문이 새겨져 있다.

십자가의 네 모서리에는 "CSPB = CRUX SANCTI PATRIS BENEDICTI"

(사부 성베네딕도의 십자가)라고 되어있다.

십자가 위에는 "PAX"( 평화)라는 모든 베네딕도회의 모토가 새겨져 있다.

 

가장 오른쪽 위에서부터 아래로, 왼쪽 아래에서 위로 다음과 같은 글귀가 들어 있다.

"VRSNSMV : SMQLIVB = Vade Retro Satana Numquam Suade Mihi Vana :

Sunt Mala Quae Libas Ipse Venena Bibas."

(사탄아 물러가라. 헛된 생각을 하게 하지 말고 네가 마시는 것은 악이니 네 독이나 마셔라)

성 베네딕도의 "십자가 메달"은 빠스카의 삶을 살아가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강력하게 십자가의 구원적 가치를 표현하고 있다.

-코이노니아 제 9집. 한국 베네딕도수도회 연합. 1984년 겨울호.118쪽 참조-

 

(성 베네딕도회 왜관 수도원홈에서 www.osb.or.kr)

 

 

 

 

"아빠스"란 무슨 뜻인가 ?

 

<아빠스>란 『베네딕도 규칙서』를 따르는 수도회들 즉 베네딕도회, 시토회, 트라피스트회 등과

아우구스띠노 엄률수도회 들 일부 특정 수도회에 속한 자치 수도원의 원장을 일컫는 명칭이다.

 

아빠스는 「아버지」「원로」「장로」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집트나 시리아 등 동방지역에서는 「영적 아버지」「영적스승」「사부」의 의미로

은둔 또는 독거 수도자들의 스승을 일컫는 데 사용되었다.

 

아빠스는 수도원의 최고 장상으로서 교회의 상급 장상(superior major)이기도 하다.

따라서 아빠스는 수도원과 관련된 일에 대해 결정권을 가지며, 재산 관리권,

입회자 청원자 수련자들을 받아들이는 권한도 가진다.  

 

선거에 의해 선출된 아빠스는 『한번 아빠스가 되면 영원한 아빠스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종신직이다.

즉 수도원장직에서 퇴임해도 아빠스의 명칭은 그대로 보유하는 것이다.

 새로 선출된 아빠스는 일반적으로 주일이나 축일에 지역주교에 의해 축복된다.

주교직과는 달리 아빠스직은 서품도 아니고, 성사도 아니며, 아빠스들 사이의 「성사적 연대성」도 없다.

 

 

 

 

♬Cherubic-monastic chants-christdesert(Bened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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