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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실]/관현악곡 100선

관현악곡 100선 [99] 보로딘 / 오페라 '이고르 공' 서곡 - 폴로비치안 댄스

by 세포네 2023.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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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nce Igor overture Polovtsian Dances

          보로딘 / 오페라 이고르 공 - 서곡 . 폴로비치안 댄스
          Alexander Borodin 1833-1887




이고르 공(公) (Prince Igor)
보로딘은 9살부터 플륫과 첼로를 배우고 그때부터 폴카 따위의 가벼운 곡들을 작곡하기 시작하여 성장한 뒤에는 페테르부르크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하면서, 동시에 음악공부도 하여 1850년에는 유럽 여행 중 독일에서 슈만의 음악을 접한 뒤 그의 영향을 받았다. 1862년에 귀국한 뒤에는 발라키레프와 알게 되어 그의 친구 무소르그스키, 큐이, 림스키-코르사코프와 함께 유럽의 전통적인 음악과는 다른, 러시아 국민적인 음악을 만드는 것을 그 이상으로 하여 [5인조]그룹을 결성하고, 창작의 붓을 멈추지 않았다. 1877년 여행하는 도중 리스트를 만나서 그의 추천으로 유럽에서도 그의 이름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의 중요 작품으로는 세 개의 교향곡(제3번은 미완성), 오페라 [이고르 공](미완성의 작품인데 그의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가 가필해서 완성). 교향시 [중앙아시아의 초원에서] 등이 있다. 오페라 [이고르 공]은 러시아 국민주의의 대표적인 오페라로 보로딘의 작품 중에서도 그의 개성이 가장 강하게 발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페라의 전 곡이 상연되는 경우는 현재 많지 않으며, 제2막의 [폴로베츠인의 진영]장면이 애호되고 있고 종종 관현악곡으로 연주되는 [폴로베츠인의 춤]은 이 오페라의 제2막과 3막에서 사용된 무곡을 작곡자 자신이 연주회용으로 편곡한 것으로서, 단독적인 발레로도 상연된다.
1869년 4월 평론가로서 국민주의 [5인조]의 이론적 지도자였던 블라디미르 스타소프의 권유로 보로딘은 이 오페라의 작곡을 결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해 9월부터 작곡을 착수하여 1879년까지는 잠정적으로 몇 개의 부분이 작곡되었지만 대부분은 초고인 채로 있었다. 그의 생전에 완성한 것은 프롤로그의 최초의 합창, 폴로베츠 처녀들의 춤, 야로슬라브나의 탄식의 아리아, 블라디미르와 갈리키의 레시타티보와 아리아, 콘차크 한의 아리아, 종막의 합창, 콘차코브나와 블라디미르의 2중창 뿐으로, 이 가운데에서도 주로 제2막의 부분이 보로딘 자신의 손으로 완성되었다. 이 곡들은 [5인조]의 한사람이었던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그의 제자인 글라주노프가 공동으로 정리해서 오케스트레이션을 하고 또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여, 오늘날의 모양으로 완성했다. 이야기 줄거리는 12세기의 러시아 건국시대에 있었던 노브고로도의 공작 이고르가 남방의 초원지대에 나타난 유목민족 폴로베츠 인과 싸우는 애국적인 것으로 16세기의 영웅시 [이고르 공의 원정기]와 승원문서 [이파테프스키 연대기]에서 줄거리를 얻고 초고를 쓴 것을 바탕으로 그 자신이 대본을 만든 것이다. 스타소프 말에 의하면 이 제재는 "그 웅장한 내용, 국민주의, 풍부한 변화, 정열적, 극적, 동양적인 것에 의해서 보로딘의 재능과 예술성에 꼭 맞는 작품"이었다고 한다.

폴로베츠 인의 춤 Polovtsian Dances
제2막의 중간에 등장하는 [폴로베츠 인의 춤]은 실은 합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림스키-코르사코프에 의해 관현악곡으로 편곡된 것이다. 동양적인 우수, 환성을 지르는 폴로베츠 인의 야성적 모습과 춤, 화려한 악상에 의하여 그 민족적인 색채가 매우 뚜렷이 엿보인다. 이곡은 izzy 라는 영국 출신의 팝페라 여가수가 '폴로베츠 인의 춤' 멜로디에 가사를 입힌 Song of Our Homeland 입니다. 처음에 동양적이고 서정적인 선율이 나오는데 이것이 [바람의 날개를 타고 고향으로 돌아가라]의 여성합창으로 이와 함께 [여자 노예들의 춤]이 시작된다. 이어 클라리넷 독주의 경쾌한 선율에 따라서 관현악이 연주하는 [거친 남자들의 춤]이 되어 점차 격렬해 지다가 다시 가라앉으면서 돌연히 팀파니소리에 의한 강한 악센트를 가진 [칸을 찬양하는 노래를 불러라]의 주제가 열광적으로 나타나면서 [전원의 춤]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그리고 싱코페이션리듬에 의한 [어린이들의 춤]과 남성합창 [찬양하라 칸]을 배경으로한 [거친 남자들의 춤]의 악상에 의한 [전원의 춤]으로 최후를 장식하고 칸을 찬양하는 합창으로 절정으로 이룬다. 연주시간 11분 정도.


달단인의 춤
이고르 공의 중앙 아시아 원정을 그린 총 4막의 오페라로, 보로딘이 미처 완성을 하지 못하고 작고했기 때문에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 등이 완성시켜 1890년에 초연되었다. 이 오페라의 제2막에 나오는 무곡 '달단인의 춤'은 이고르 공이 달단인들의 포로가 되어 잡혔을 때 적의 추장 콘차카가 그를 위로하기 위해 베푼 춤의 잔치에서 펼쳐지는 여러가지 춤을 묘사하고 있는데, 동양적인 화려한 색채와 매혹적인 분위기, 격렬한 리듬이 잘 어우러져 있다. 

가극 「이고르 공(公)」Prince Igor

「이고르 공」은, 친구 림스키 코르사코프와 그 제자 글라즈토프에 의해 보작(補昨) 완성되어, 1890년 10월 23일 페테르부르크 제실극장에서 초연 (4막)되었다. 서곡 동양적인 악풍. 이것은 보로딘이 생전에 즐겨 연주한 곡을, 글라즈노프가 기억하고 있다가 여기에 사용한 것이라 한다. 프롤로그 보티보르 마을의 광장에는 많은 장교와 병사가 모여 있다. 거기에 이고르 공이 나타난다. 그러자 순식간에 일식(日蝕)이 일어나, 사람들은 흉조라고 하면서 공의 출발을 말리려고 한다.
제1막 제1장 가리키 공작 저택의 마당. 가리키 공작에게 마을 여자들이 딸을 돌려보내 달라고 탄원한다.
제1막 제2장 이고르 공의 아내 야로슬라비나는 싸움터에 가 있는 남편을 걱정하고 있는데, 거기에 많은 여자들이 와서 가리키 공작의 난폭한 행동을 호소한다. 야로슬라비나도 난폭함을 책망하지만, 가리키 공은 상대하지 않는다. 결국 싸움터에서 이고르 공의 패배 소식이 온다.
제2막 달단 군의 진영. 포로의 몸이 되어 기가 죽어 있는 이고르 공을 보자, 콘차크가 노래와 춤의 잔치를 벌여서 이고르 공을 위로 한다. 여기서 유명한 「달단인의 무곡」이 연주된다.
제3막 달단인이 취해 쓰러져 있는 틈을 노려 이고르 공이 도망친다.
제4막 프롤로그와 같은 장면. 공의 행방을 걱정하는 야로슬로비나가 광장에 쓸쓸하게 서 있다. 거기에 갑자기 공이 나타나서 두 사람은 힘차게 포옹한다.

보로딘 Aleksandr (Porfiryevich) Borodin
1833. 11. 12(구력 10. 31) 상트페테르부르크~1887. 2. 27(구력 2. 15) 상트페테르부르크. 19세기의 대표적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이며 알데히드 연구로 유명한 과학자. 그루지야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학생 때 피아노·플루트·첼로·작곡을 배웠다. 1850~56년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1859~62년 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의 화학조교수, 1864년에 정교수가 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교향곡 1번 E 장조(1862~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밀리 발라키레프,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르크스키, 세자르 큐이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다. 1869년 교향곡 2번 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걸작 오페라 〈이고르 공 Prince Igor〉(미완,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이고르 공〉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 '폴로비치안 춤'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번 A단조,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도 작곡했다.
보로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지 않았으며 1872년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다. 1880년대에는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면서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 데도 뛰어났고 그는 흔치 않은 섬세한 리듬 감각을 지녔으며,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 시대의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는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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