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한국인이 좋아하는 클래식 100선

[44] 헨델 / 솔로몬 HWV67 중 ‘쉬바 여왕의 도착’

by 세포네 2023. 8. 7.


        'Arrival of the Queen of Sheba' ,
                    HWV67
From Oratorio Solomon  
              헨델 : 솔로몬 중에서 '시바여왕의 도착'
              Handel, Georg Fridrich (1684~1759)



시바여왕의 도착은 헨델의 오라토리오의 한곡인 솔로몬에 수록된 곡으로써 매우 활기차고 아름다우며 즐겁다.

헨델의 오라토리오 <솔로몬> HWV.67 3부 "시바 여왕의 도착"(Arrival Of The Queen Of Sheba) 에서의 첫곡 서곡(Symfony) 이다. 오라토리오 솔로몬도 메시아 처럼 1부. 2부.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749년 3월 17일에 초연된 오라토리오 "솔로몬"은 종교적인 이야기지만 인간적인 영웅을 주인공으로 하는 것이다. 이 작품은 구약성서에서 내용을 취하였고 작곡가 자신의 웅대한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 가운데 3부에서 연주되는 '시바 여왕의 도착'은 독립되어 자주 소개되는 곡이다.
눈부신 미녀를 가리키는 말 "시바의 여왕"은 원래 성경에 나오는 인물이다. 시바라는 나라는 기원전 600~500년경 탄생한 것으로 알려진 아라비아의 고대 왕국으로 지금의 예멘에서 그 유적이 발굴되기도 했다.
시바의 여왕이 주의 이름에 관해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와서 어려운 문제들로 그를 시험하고자 하여 많은 수행원과 향료와 심히 많은 금과 보석을 실은 낙타와 함께 예루살렘에 이르렀더라. 그녀가 솔로몬에게 나아와 자기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다 말하매 솔로몬이 그녀의 묻는 말에 다 대답하였으니 왕에게 드러나지 아니하여 왕이 그녀에게 말하지 못한 것이 하나도 없었더라..성경 (열왕기상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