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교향곡 100선

교향곡 100선 [17] 하이든 / 교향곡 101번 '시계'

by 세포네 2023. 4. 19.

 
      Symphony No.101 in D major 'Clock'
         하이든 / 교향곡 101번 '시계'
         Franz Joseph Haydn 1732∼1809 

       



잘로몬과의 계약에 의한 두 번째의 여행에서 하이든은 또 6개의 교향곡을 만들었는데, 「시계」교향곡은 그 중의 하나로, 이 곡이 초연된 것은 1794년 3월 3일로서 제4회 잘로몬 연주희 때라고 여겨진다. 「시계」라는 제목은 19세기에 이르러 붙인 것인데, 당시부터 일반의 박수를 받고 런던 시민을 열광시켰다고 한다.

런던에서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낸 하이든은 1792년 6월에 영국을 떠나 오스트리아의 도시 빈을 방문한 후 고국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다음 런던 방문을 위해 새로운 교향곡을 작곡하기 시작했는데 그때가 1794년 1월이었다. 교향곡 101번 ‘시계’는 그 해 3월에 초연되었다. ‘시계’ 교향곡은 하이든의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자신만만하고 성숙한 곡으로, 작곡가로서의 역량이 가장 절정이었던 시점에 만들어졌다. 곡은 어두운 분위기의 아다지오로 시작된다. 맑은 반음계의 주제가 조심스럽게 계단을 올라가듯 상승하다가 다시 맴을 돌며 내려오더니 박력 있는 프레스토로 녹아 들어간다.


하이든은 원래 이 프레스토의 빠르기를 ‘마논 트로포(너무 빠르지 않게)’라고 정했지만 빠른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 연주자들이 ‘매우 빠른’ 곡으로 즐기도록 내버려두었다. 교향곡의 ‘시계’라는 별명은 2악장의 주제인 ‘틱탁’ 모티프에서 비롯되었다. 2악장은 론도와 비슷한 안단테로 극적인 부분들이 대조를 이룬다. 미뉴에트는 선율이 무척 화려하고 풍부하며, 중간부는 플루트의 간결한 독주 선율이 지속된 소박한 저음 위로 울려 퍼진다. 마지막 비바체는 경쾌하지만 기교 면에서 완벽하다. 섬세한 푸가토 부분에 거의 단주제인 요소들이 집약되어 있다.

제1악장 아다지오 프레스토
서주부를 가진 소나타 형식의 악장. 단조로서 시작되는 서주부 단 하나의 동기에 의하고 있으며, 이 동기는 주부의 주제 재료와 하등의 관계가 없다. 주부는 프레스토 D장조 6/8박자. 명랑하고 숨가쁜 제1주제는 플루트가 가담되면서 더욱 밝아진다. 주제는 5마디씩 대조를 이룬 10마디로 되어 있으며, 그 후에 전 합주에 의하여 주제 동기에 의한 경과부에 들어간다. 제2주제는 제 1바이올린으로 나온 뒤에 전개된다. 전개부는 3개의 부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나 제2주제의 동기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재현부는 제시부를 비교적 자유롭게 반복한다.

제2악장 안단테
 
G장조 2/4박자 변주곡 형식의 악장. 바순과 낮은 현의 피치카토가 기계적인 리듬을 연주하는 가운데 매력적인 선율을 제1바이올린이 노래한다. 여기에 나오는 반주부의 리듬이 시계의 추를 연상시키는 고로 이 곡을 《시계》교향곡이라 부른다. 제1변주는 G단조 부점 음표의 리드미컬한 동기가 씌어져서 이채롭게 변주한다. 제2변주는 플루트와 오보에, 파곳 등의 세 목관과 제1바이올린이 합쳐져 아름다운 4중주를 구성한다. 제3변주는 Eb장조로 되어 다음 부분의 짧은 경 과부를 엮는다. 마지막 제4변주는 전 관현악을 동원하여 최후의 절정에 도달한다.

제3악장 미뉴에토 알레그로토
경쾌한 주제에 의한 미뉴에트는 당당하게 펼쳐지는 3부분 형식으로 되어 있다. 중간부의 트리오부는 간결한 아름다움을 지닌 플루트의 멜로디가 눈에 띄게 나타난다. 잘로몬 교향곡 가운데서 미뉴에트 악장으로서는 규모가 큰 것이며, 내용적으로도 가장 우수한 악장이다.

제4악장 피날레. 비바체
2/2/박자의 발랄한 젊은이 넘치는 론도 형식의 악장. 특히 이 마지막 악장은 경쾌한 춤곡풍으로 그치지 않고 대위 법적인 전개를 보이는 등 충실한 내용을 담고 있다. 론도의 제1부분은 현악기만으로 연주되는데 주제는 제1바이올린으로 제시된다. 이어서 12마디의 에피소드가 있고 다시 주제가 되풀이된다. 중간부는 새로운 주제를 쓰지 않고 주제 부분에 포함된 동기를 가져다가 발전시키고 전개시켜서 소나타의 전개부 처럼 다루었다.재현부는 제1주제와 제2주제가 재현되고 제1주제의 동기에 의한 종결부로 들어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