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살아가는 이야기

엠마오는 어디인가?

by 세포네 2023. 4. 9.
스위스의 화가 로버트 준트(Robert Zund)의 ‘엠마오로 가는 길’

엠마오는 어디인가

주님 부활과 관련해 신약성경에 나오는 ‘엠마오’라는 지명은 신자들에게 익숙하지만, 정확한 위치는 지금도 알 수 없다. 유다 지방의 한 시골 마을 이름으로만 알고 있을 뿐이다. 엠마오는 신약성경 루카복음 24장 13절 “바로 그날 제자들 가운데 두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예순 스타디온 떨어진 엠마오라는 마을로 가고 있었다”라는 구절에서 등장한다. 예순 스타디온은 약 11㎞에 해당한다.

엠마오에 관한 이야기는 루카복음 24장 13~35절에도 나온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나 클레오파스와 다른 한 사람과 동행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들의 초대를 받아 저녁 식사를 같이 한 뒤 사라졌다는 내용이다. 예수님이 사라진 후 두 사람은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실 때나 성경을 풀이해 주실 때 속에서 우리 마음이 타오르지 않았던가!”(루카 24,32)라고 말한다.

엠마오에 대해 오늘날까지 알 수 있는 것은 루카복음에 전하는 내용뿐이다. 교회사 전승에 의해 엠마오로 추정되는 장소는 네 군데가 있다. 예루살렘 서쪽으로 약 33㎞ 떨어진 암바스, 역시 예루살렘 서쪽으로 대략 15㎞ 떨어진 시골 마을 아부 고쉬, 예루살렘 서쪽 약 6㎞ 떨어진 칼로니에, 예루살렘 북서쪽으로 약 11㎞ 떨어진 엘쿠베베이다. 1901년 프란치스코회가 엘쿠베베에 기념성당을 세우면서 엘쿠베베가 공인된 엠마오로 정착된 측면이 있지만 반론도 제기된다. 루카복음에 나오는 클레오파스가 이곳에서 살았다는 역사적 사실이나 증거가 없기 때문이다. 엠마오는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를 만나 함께 그곳으로 동행했던 상징적 장소로 이해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