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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정원]/묵상글

혼자 풀지 않고 같이 푸는 것

by 세포네 2020.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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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너에게 하늘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오늘 복음은 학자들 사이에서 그리고 개신교와 천주교 사이에서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복음입니다.

그것은 마태오복음 외에 다른 복음에는 없는 내용이기 때문이고,

그 내용에도 사실 논란의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주님께서 정말 당신의 교회를 세우셨느냐는 것입니다.

많은 학자가 주님께서는 당신 교회를 세우지 않았다고 주장하지요.

주님은 당신 교회가 아니라 하느님 나라를 세우시려 한 분이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베드로의 수위권입니다.

가톨릭에서는 오늘 복음을 갖고 베드로 곧 교황의 수위권을 주장하지만

그리스도교의 다른 종교들은 베드로의 수위권을 인정하지 않지요.

 

셋째는 고백성사 건입니다.

하늘나라의 열쇠를 베드로에게 맡겼다는 말씀에서

가톨릭은 고백성사를 통해 사제에게 죄를 고백하고

사제가 하느님을 대신하여 죄를 사해주면

하늘나라의 문이 열린다고 주장을 하지만

개신교는 하느님께 직접 죄를 고백하고 용서받으면 되지

왜 굳이 성사를 통하고 사제를 통하느냐며 반대하지요.

 

 

그런데 오늘 연중 21주일은 베드로의 하늘나라 열쇠의 권한,

그러니까 죄를 묶고 푸는 권한이 주제이기에 이 얘기에 집중하겠습니다.

첫째 독서에서도 엘야킴에게 다윗 집안의 열쇠를 주겠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용서의 권한이 하느님에게만 있음은 개신교나 가톨릭 모두 인정합니다.

그런데 그 권한을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주셨다는 것을

그러니까 위임하셨다는 걸 인정하느냐, 인정하지 않느냐의 차이인 것입니다.

 

사실 이것은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시비를 걸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중풍 병자를 고치실 때 주님께서 "너는 죄를 용서받았다."고 말씀하시고

이에 사람들은 "하느님 한 분 외에 누가 죄를 용서할 수 있단 말인가?"하고

불만을 토로하지 않습니까?

 

이들의 말처럼 사실 용서란 하느님 한 분이 하시는 거지만 가톨릭의 주장은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오시고 우리를 통해 오시듯이

죄의 용서도 그리스도를 통해 하시고 사제들을 통해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핏줄이 대동맥, 소동맥, 모세혈관으로 다 이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가톨릭의 통공의 교리는 우리가 기도할 때 모든 기도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지만

성인들의 전구를 통해서도 전달된다고 하는데

이 통공의 교리/'통하여' 교리가 죄의 용서, 고백성사에도 해당된다는 거지요.

 

통공과 '통하여'의 교리는 우리가 하느님을 1대1로만 만나지 않고

집합으로 만나고 교회의 일원으로도 만난다는 교리이고,

프란치스코는 더 나아가 다른 피조물을 통해 하느님께 가고,

다른 피조물과 함께 하느님을 만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용서도 사실은 베드로 개인의 용서가 아니라

베드로로 대표되는 교회의 용서를 오늘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실제로 마태복음은 오늘 16장의 복음에 이어진 18장의 복음에서 

"너희가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 

너희가 무엇이든지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라고도 하지요.

그러니까 베드로 혼자 푸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같이 푸는 것입니다.

 

아무튼, 가톨릭교회의 믿음을 거부하는 사람이 가톨릭에서 떨어져 나가

자기 믿음을 믿듯이 교회의 믿음을 우리는 믿는 것이고, 

교회의 용서를 우리가 받는 것임을

마태오복음은 얘기하고자 하는 것 같습니다.

 

            - 김찬선(레오나르도)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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