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클래식 협주곡

디터스도르프 - 하프 협주곡 가장조

by 세포네 2014. 2. 4.


 


Harp Concerto in A major
디터스도르프 - 하프 협주곡 가장조
Karl Ditters Von Dittersdorf (1739 ~ 1799)

  

 

 


Marisa Robles, Harp
The Academy of St. Martin in the Fields

1773년에 디터스 폰 디터스도르프라는 이름으로 작위를 받았다. 1779년경 요제프 하이든과 친해졌으며, 1783년부터 빈에서 모차르트와 함께 현악 4중주를 연주했고 그 이후로 많은 곡을 작곡했다. 쾌적하고 대중적인 선율이 특징이며 오페라·교향곡·협주곡·실내악곡 등 여러 분야에 작품이 많은데, 대표작으로는 빈 스타일의 징슈필(Singspiel), 오라토리오 〈Giobbe〉(1786)와 여러 편의 오페라를 작곡했으며, 그 중 오비드의 메타모르포제에 의한 12곡의 표제적 교향곡(1785)》, 〈의사와 약제사 Doktor und Apotheker〉(1786), 《비올라와 콘트라베이스를 위한 교향악적 협주곡》, 〈구두쇠 히에로니무스 Hieronymus Knicker〉(1789)·〈빨간 모자 Das rote K?ppchen〉(1790)는 크게 성공했다. 〈의사와 약제사〉는 특히 독일 징슈필의 고전적인 전형 중 하나가 되었으며 그는 또한 기악곡도 많이 썼다. 1795년 주교가 죽은 후 약간의 연금만을 받고 해직되었다.
가난하고 건강이 좋지 않았던 그는 보헤미아의 노이호프에 있는 슐로스 로틀호타에서 이그나츠 폰 스틸프리트 남작과 함께 일했다. 그는 임종시에 자서전을 구술했는데,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지만 이 자서전은 18세기 음악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그는 빈 고전악파의 초기 작곡가 중 한 사람이었으며, 그의 교향곡은 매우 흥미진진하며 바이올린 협주곡은 연구할 만한 대상이다. 하프·플루트·하프시코드·더블베이스 등의 악기를 위한 협주곡은 많이 연주되고 음반으로도 나와 있다. 오페라 작곡가로서 경쾌하면서도 때때로 감상적인 징슈필을 주로 썼다.

1. Allegro molto

2. Larghetto

3. Rondea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