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가톨릭 소식들

완간 '한국 가톨릭 대사전' 바티칸 갔다

by 세포네 2006. 10. 15.

교황 베네딕토 16세에 봉정

 

◀ 염수정(한국교회사연구소 재단이사장) 주교와 최석우(한국교회사연구소 명예소장) 몬시뇰, 김장환(프란치스코,한국교회사연구소 후원회장)씨가 교황 베네딕토 16세에게 「한국 가톨릭 대사전」을 봉정하고 있다. 사진제공 = 한국교회사연구소



 한국교회사연구소(소장 김성태 신부)가 펴낸 「한국 가톨릭 대사전」(12권 1질)이 9월27일 교황 베네딕토 16세에게 봉정됐다. 이로써 「한국 가톨릭 대사전」은 역대 교황 2명에게 봉정된 세계 초유의 사전으로 기록됐다. 「한국 가톨릭 대사전」은 1995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에게 1~5권이 봉정된 바 있다.

 「한국 가톨릭 대사전」 교황 베네딕토 16세 봉정 예식은 이날 성 베드로 대성전 광장에서 거행된 교황의 일반 알현 행사 직후 이뤄졌다.

 교황은 일반 알현 앞자리에 있던 「한국 가톨릭 대사전」 봉정단 12명에게 직접 걸어와 대사전을 건네받고, "한국 교회에서 큰 일을 했다"며 격려하고 사전에 교황축복을 했다.

 교황은 또 최석우(한국교회사연구소 명예소장) 몬시뇰로부터 "독일 본 대학에서 교황님께 기초신학을 배운 제자"라는 말을 듣고 환하게 웃으며 몬시뇰을 다독이며 잠시나마 사제간의 정을 나누기도 했다.

 한편 「한국 가톨릭 대사전」 교황 봉정단은 교황 봉정에 앞서 9월25일 교황청 인류복음화성 장관 이반 디아스 추기경을 예방하고, 대사전을 증정했다.  

리길재 기자 평화신문 기자   pbc@pbc.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