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협주곡 100선

협주곡 100선 [40] 브람스 / 클라리넷 5중주

by 세포네 2023. 8. 4.


            Clarinet Quintet in B minor, Op.115
                  브람스 클라리넷 5중주 Op.115
                  Johannes Brahms (1833-1897)



 
브람스 클라리넷 5중주 B단조, 작품 115
어떤 사람의 글을 보다가 "차마 CDP에 올려 놓을 수 없는 곡"이라는 표현을 보았다. 브람스의 클라리넷 5중주를 두고 하는 말이다. 곡의 담고 있는 인생의 애절함이 너무 극한적이라 차마 CDP에 올려 놓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라는 것이다. 정신이 멀쩡하던 사람도 이 곡을 듣고 나면 너무나 애절한 기분이 될 것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대규모로 튼튼한 구성을 가진 이 작품 역시 뮐펠트를 위해 작곡되었다. 이 곡은 브람스가 삶의 마지막 시기에 이르러 뒤돌아본 감상이 담담하게 그려졌고, 감미로운 젊은 날의 추억과 운명 앞에서 고개를 숙여야만 하는 체념, 가슴을 죄는 듯한 슬픔과 고독 등이 펼쳐진다. 작곡 당시 브람스의 가슴에 자리했던 감상이 모두 담겨 있는 작품이다. 아울러 형식적인 면에서도 가장 잘 다듬어진 모습을 보여주는 걸작이다.

악장 구성
1악장 Allegro, B단조 6/8박자, 소나타 형식
제1 주제는 포르테로 제1 바이올린이 제시하며 클라리넷은 주제를 반복 변형함. 경과구는 스타카토로 진행함. 제2 주제는 클라리넷과 제2 바이올린으로 제시함. 발전부는 제1 주제 서두의 16분음표를 중심으로 전개함. 재현부는 제1 주제를 2대의 바이올린으로 시작함. 이후 일반적인 형태로 진행함. 

2악장 Adagio, B장조 3/4박자, 3부 형식
제1부는 클라리넷이 3도 하강음을 연주하면서 시작함. 제2부는 클라리넷을 중심으로 진행함. 제3부는 제1부를 반복 연주함. 

3악장 Andantino, D장조 4/4박자, 서주를 가진 소나타 형식
서주는 미뉴에트와 렌틀러의 혼합적인 형태. 주요부는 스케르초와 헝가리적인 요소를 섞음. 

4악장 Con moto, B단조 2/4박자,
변주곡 형식이며 론도적인 성격도 지님
주제는 현악기들을 대위법적으로 처리함. 5개의 변주 뒤에 코다로 연결됨. 제1변주는 주선율이며 제2변주는 싱커페이션 반주 위에 주제를 진행함. 제3변주는 음을 세분화하여 진행하며 제4변주는 B장조로 옮긴 뒤 클라리넷과 제1 바이올린이 대구적으로 진행함. 제5변주는 B단조로 옮긴 뒤 바이올린과 클라리넷으로 연주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