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협주곡 100선

협주곡 100선 [30] 라벨 / 피아노협주곡 G장조

by 세포네 2023. 7. 28.


            Piano Concerto in G major 
                      라벨 : 피아노 협주곡 G장조 
                      Joseph Maurice Ravel (1875∼1937)




라벨은 두개의 피아노협주곡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나는 왼손을 위한 협주곡이고, 또 다른 하나가 이곡 피아노협주곡 G장조이다. 라벨이 1931년에 작곡하여 그 이듬해 초연하게된 이 곡은 그의 작품 연대로 볼 때 마지막에서 두번째의 곡이다. 라벨이 희유곡이라고 제목을 붙이려 했을 정도의 곡으로 프랑스 풍의 약간은 떠들석한 유난이 있는 곡이기도 하다. 라벨은 이 작품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였다.

"모짜르트 그리고 생상의 풍으로 쓰여져야만 진정한 협주곡입니까?" "나는 반드시 협주곡이 심오하거나 드라마틱하지 않더라도 화려하고 훌륭하게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처음 이 협주곡의 적당한 음악 종류를 설명할 때, 나는 내 작품을 디베르멘토라고 말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뒤에 이것을 불필요한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몇몇 부분에서 나의 협주곡은 재즈로 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참고만 했을 뿐 나의 바이올린 소나타와 비슷합니다." 이 곡은 처음에는 현란하게 생각되다가 나중에는 서정적인 선율들이 들리기도 하는 영화음악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풍긴다.
라벨은 1930년 이후 뇌신경 계통의 병을 갖고 있었는데 자신이 이 곡을 연주하기 위함을 목표로 작곡을 하고 있었으나 결국은 다른 사람에 의해 초연됩니다.

1악장  Allegramente
2악장  Adagio assai
3악장  Prest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