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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실]/한국인이 좋아하는 클래식 100선

[2] 바흐 / 관현악 모음곡 3번, 라장조 (G선상의 아리아)

by 세포네 2023. 4. 9.

      Orchestral Suite No.3

                              in D major, BWV1068
        바흐 / 관현악 모음곡 3번, 라장조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관현악 조곡 제3번의 둘째곡의 아리아인데, 빌헬미가 바이올린의 G 현으로만 연주하도록 C 장조로 편곡한 곡이며 아리따운 한 여인과 사랑의 엄숙하고 경건한 인간적인 고뇌를 그려낸 작품이다. 이 곡은 바하가 작고한지 약 100년 후에 멘델스존의 수중에 들어오게 되어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연주되자 유명하게 되었다. 지금 사용되는 것은 다비트의 편곡이다. 편성은 2개의 오보, 3개의 트럼펫과 팀파니, 거기에 2개의 바이올린과 비올라, 쳄발로를 사용했다.

작품해설
이 모음곡의 편성은 오보에.트럼펫.큰북의 파트와 통상의 현악 파트로 이뤄지고, 장엄한 악상고 경건한 선율이 풍부하며, 바하의 모음곡 중 가장 알려진 명곡이다. 특히, 아리아는 후에 빌헬르미의 편곡에 의해 [G선상의 아리아]라 일컬어지고 바이올린 독주곡등에 의해서 명곡의 하나로 꼽히기에 이르렀다. 전곡은 서곡.아리아.가보트.부레.지그의 5부로 나뉘어 각각 힘찬 표현으로 다가온다. [G선상의 아리아]는 풍부하고 폭넓은 악음이 맑고 유유히 흘러 참으로 심원하다. 이 곡은 바흐가 작고한지 약100년 후에 멘델스죤의 수중에 들어오게 된 악보를 라이프찌히 게반트하우스에서 연주하여 유명하게 되었다. 지금 사용되는 것은 다비트의 편곡이다.

제1곡 서곡 4/4박자.
스케일이 큰 프랑스풍의 서곡인데 느리고 장중하게-아주 빠르게-느리게 2개의 주제로 되어 있으며 느리고 웅대한 부분에는 오보가 중요한 선율을 연주한다.

제2곡 에어(Air) 4/4박자.
현악기만이 연주한다. 제1바이올린이 멜로디를, 제2바이올린이 이에 응답하며 비올라가 내성을 연주한다. 에어란 가요라는 뜻만이 아니라 옛날에는 노래하며 춤을 추었다니 이 역시 무곡으로 간주해야 할 것이다. 두도막 형식의 아름다운 선율인데, 후에 빌헬미의 편곡으로 G선만으로 연주하도록 해 「G선상의 아리아」로 불리어진다.

제3곡 가보트 2/2박자.
제1, 제2가보트, 2부분으로 하여 각각 반복된다. 바하의 전형적인 것으로서 이름이 높다.

제4곡 부레 2/2박자.
트리오가 없는 두도막 형식의 부레, 2개의 오보와 제1바이을린이 같은 선율을 유니즌으로 연주한다.

제5곡 지그 6/8박자.
두도막 형식인데 반복한다. 트리오가 없고 바이올린이 주체가 되었으며 다른 관악기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서는 오보의 특성을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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