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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감상실]/실내악 100선

실내악 100선 [90] 모차르트 / 현악 5중주 제2번 C장조

by 세포네 2012. 10. 29.

 
String Quintet No.2 inC Major, KV 515
모짜르트 현악5중주 2번 다장조 KV 515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모차르트의 실내악 곡 가운데 뛰어난 곡들을 찾으려면 제목에 '5중주'가 붙은 작품들만 찾으면 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뛰어난 현악 4중주들도 있고 현악 3중주 분야에선 거의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 받는 Divertimento같은 작품들도 있지만 그만치 그의 5중주곡들이 훌륭한 게 많다는 이야기이다. 피아노와 관을 위한 5중주, 클라리넷 5중주, 혼 5중주, 그리고 위대한 여섯 곡의 현악 5중주가 있다.모차르트의 순수 실내악곡(디베르티멘토, 세레나데 등을 제외한) 가운데는 현악 앙상블과 여기에 관악기와 피아노를 섞어놓은 형태의 뛰어난 작품들이 상당 수 있다. 피아노와 관을 위한 5중주, 클라리넷 5중주, 혼 5중주, 여섯 곡의 현악 5중주현악4중주곡들, 현과 목관을 위한 실내악곡들, 현악5중주곡들이 그런 작품들이다.모차르트는 모두 6곡(K.174, 406, 515, 516, 593, 614)의 현악5중주곡을 작곡했다. 대체로 현악5중주라고하면 기존의 현악4중주에 첼로를 하나 더 추가하는 형태의 편성을 떠올리기가 쉬운데 모차르트의 경우엔 첼로가 아니고 비올라 하나를 추가해서 편성하고 있는 게 특징이다. 당시의 첼로 연주법이 덜 개발되어 있었거나, 아니면 모차르트 자신이 첼로에 대한 깊은 조예가 부족했던 탓에 이런 편성이 됐는지는 몰라도 결과적으로 이들 5중주곡들은 아주 뛰어난 완성도를 지닌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모차르트는 비올라를 아주 좋아했고, 실제로 현악 앙상블을 연주할 때 그 자신은 늘 비올라를 연주했다. 형식과 내용이 균형 잡혀 있고, 모든 음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밀도가 높다. 물론 이런 결과를 가져오는데 제2 비올라의 기용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아예 이 작품을 “비올라 5중주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6곡 가운데서도 특히 제3번 K·515, 제4번 K·516, 제5번 K·593은 나무랄 데 없는 걸작이라는 평을 듣는다. 1787년에 작곡된 제3번은 전반적으로 규모가 크고 힘찬 긴장감이 감돈다.

제1악장 / allegro C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제2 바이올린과 2개의 비올라가 3성으로 으뜸화음을 새기고 그것을 삽입해서 첼로와 제1 바이올린이 주제를 연주하면서 시작되는 건강하고 활기차고 스마트한 인상이 강한 악장이다. 특히 8분음표로 된 C음을 연주하는 제2 비올라의 음악은 너무도 인상적이다.

제2악장 / minuetto allegretto C 장조 3/4박자
2개의 바이올린으로 제시되는 주제가 중심을 이루는 악장이고 비교적 길게 작곡되어 있다. 화려한 느낌은 덜한 대신에 충실한 앙상블을 듣는 즐거움이 있다.

제3악장 / andante F장조 2/4박자 소나타 형식

제1 비올라의 활약이 두드러져 보이는 악장이다.

제4악장 / allegro C장조 2/4박자 소나타 형식
활기가 넘쳐있는 화려한 론도 스타일의 소나타 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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