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협주곡 100선

협주곡 100선 [56] 바흐 /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by 세포네 2023. 8. 14.



        Concerto for two violins in D minor BWV 1043
           바흐 /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바하의 세 곡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그의 아들 칼 필립 엠마누엘 바하에 의해 보존되어, 1774년 루스트가 편찬한  바하 전집의 실내악곡집 제4권에 수록되어 오늘날에 전해졌다.두 개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D단조는 다른 두 개의 협주곡과 같이 쾨텐 시대의 작품이다.

두 개의 바이올린을 독주악기로서 사용하고 있는 것은 합주 협주곡의 영향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 곡에서는 두 개의 바이올린이 합주부외 대립해서 연주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두 개의 바이올린이 서로 대립해서 진행하며, 합주부는 하모니적인 또는 리듬적인 반주에 지나지 않는 새로운 형식을 취하고 있는 점은 합주 협주곡보다는 앞선 새로운 기법에 의한 것이다.

쾨텐에서 레오폴드 공작가의 악장으로 지내던 1717 ~ 1723년까지의 동안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두 곡의 솔로 협주곡보다 빠른 1718년의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당시의 궁정 오케스트라에는 20여명의 악단원이 있었으며, 같은 무렵에 쓰여진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등에서도 그 편성을 상상할 수 있다. 초연의 일시는 불분명하지만 독주자는 수석 궁정 음악가인 요제프 시피스와 궁정 음악가 마르틴 마르크스가 담당했다고 생각된다. 악기 편성은 독주 바이올린2, 통주 저음, 현악 5부 (첼로와 콘트라베이스는 같은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1악장 Vivace
2악장 Largo ma non tanto
3악장 Allegr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