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타리오 케팔라스(Nectarius Kephalas)◀
신분 : 주교
연대 : 1846-1920년
성 넥타리우스 케팔라스(또는 넥타리오)는 가장 최근에 시성된 그리스의 성인이다. 그는 리자리온(Rhizarion) 대학장으로 재직해 있을 때 아이이나(Aegina) 섬의 수녀원 재건 사업을 이룩한 뛰어난 인물이다. 그는 일생 동안 수도원의 부흥을 위하여 몸 바쳤으며, 살아있는 성인으로 공경을 받았다. 그의 편지들은 그리스 수도원의 중요한 문서로 인정받는다.
▶베니뇨(Benignus)◀
신분 : 주교
연대 : 467년
지역 : 아일랜드
아일랜드 미스(Meath)의 지휘관이던 세크난의 아들인 성 베니뇨는 어릴 때부터 성 파트리키우스(Patricius)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져왔다. 그 후 그가 성장하여 바로 그분의 제자이자 동료가 되었으며, 마침내 그분의 신임을 얻게 되어 오른팔 역할을 하다가 아일랜드의 최고 주교인 성 파트리키우스를 승계하여 아일랜드의 초대 현지인 주교가 되었다. 그는 클레르, 케리 그리고 콘너트 지역에 복음을 전하였고, 성 파트리키우스가 세운 드럼리즈 수도원의 장상이 되어 높은 덕을 쌓았다. 베넨(Benen)으로도 불린다.
▶비토노(Vitonus)◀
신분 : 주교
연대 : 525년경
지역 : 베르됭
클로비스 왕에 의하여 점령된 베르됭의 성 프르미누스는 주교좌를 끝까지 지키다가 운명했는데, 이때 공석 중인 주교좌에는 덕망 있는 노사제인 성 에우스피키우스가 천거되었다. 그러나 성 에우스피키우스는 수도자가 된다는 이유를 들어 정중히 거절하고 자기 조카이던 성 비토누스(또는 비토노)를 추천하여 그가 주교로 축성되었다. 그는 25년간 주교좌에 머물면서 교구내의 이교도들을 수없이 개종시켰다. 그가 뫼즈(Meuse) 강에서 용을 죽였다는 것은 전설에 불과하지만 그의 용덕과 뛰어난 성덕을 증명하고도 남는다. 반느(Vanne)로도 불린다.
▶소파트라(Sopatra)◀
신분 : 동정녀
연대 : 7세기경
불확실한 전승에 의하면 성녀 에우스톨리아(Eustolia)와 성녀 소파트라는 모두 동정녀로서, 둘 다 혹은 그들 중 한 명이 동로마 제국 마우리티우스 황제의 딸로 전해진다. 그들은 처음부터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아왔다. 성녀 에우스톨리아가 황제의 딸로 보인다.
▶아그리피노(Agrippinus)◀
신분 : 주교
연대 : 300년경
지역 : 나폴리
이탈리아 나폴리의 주교 성 아그리피누스(또는 아그리피노)는 예로부터 나폴리에서 큰 공경을 받아왔다. 그의 유해는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 9월 19일)의 동료 순교자인 성 에우티키우스(Eutychius)와 성 아쿠티우스(Acutius)의 유해와 함께 나폴리 주교좌 성당의 대제대 아래 안치되어 있다.
▶알렉산데르(Alexander)◀
신분 : 순교자
연대 : 4세기
지역 : 데살로니카
성 알렉산데르는 막시미아누스 황제 치하 그리스의 테살로니카에서 순교하였다.
▶에우스톨리아(Eustolia)◀
신분 : 동정녀
연대 : 7세기경
불확실한 전승에 의하면 성녀 에우스톨리아와 성녀 소파트라(Sopatra)는 모두 동정녀로서, 둘 다 혹은 그들 중 한 명이 동로마 제국 마우리티우스 황제의 딸로 전해진다. 그들은 처음부터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아왔다. 성녀 에우스톨리아가 황제의 딸로 보인다.
▶오레스테스(Orestes)◀
신분 : 순교자
연대 : 304년
지역 : 카파도키아
성 오레스테스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때에 소아시아의 카파도키아 지방에서 심한 고문을 받고 그로 인해 순교하였다.
▶우르시노(Ursinus)◀
신분 : 주교
연대 : 3세기
지역 : 부르주
성 우르시누스(또는 우르시노)는 프랑스 부르주의 초대주교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사도들의 제자로서 그들에 의해 복음을 전하기 위해 갈리아(Gallia) 지방으로 파견되었다고 하나, 오늘날 학자들은 그를 3세기에 살았던 인물로 보고 있다. 그는 우르신(Ursin)으로도 불린다.
▶제오르지오 내퍼(George Napper)◀ (복자)
신분 : 순교자
연대 : 1550-1610년
게오르기우스 내퍼(Georgius Napper, 또는 제오르지오)는 영국 옥스퍼드 홀리웰(Holywell) 장원(Manor)에서 태어나 15세 때에 코르푸스 크리스티(Corpus Chiristi) 대학에 들어갔으나, 국교 반대자로 몰려 1580년 말경에 투옥되었다. 그는 국왕의 수위권을 인정하고 풀려나게 되었는데, 이 사실로 인하여 그는 자신의 나약함을 속죄하고 프랑스 두에(Douai)로 가서 공부한 후 1596년에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 후 그는 영국 선교사로 파견되었다가 커틀링턴에서 체포되었다. 그는 처형되기 전에 국왕 제임스 1세(James I)를 위하여 크게 기도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그는 1929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다.
▶테오도로(Theodore)◀
신분 : 군인, 순교자
연대 : 연대미상
성 테오도루스(Theodorus, 또는 테오도로)는 '티로'(신병이란 뜻)라는 별명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로마 군인이었음이 확실하다. 그는 아마시아(Amasya)에서 이교도의 신을 공경하는 예식에 참석하기를 거부한 죄로 고문을 받고 투옥되었다. 그는 옥중에서 천상의 환시를 보고 즐겨 날뛰던 중 용광로에 던져지는 형벌을 받고 순교하였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