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1월 9일 성인들

by 세포네 2006. 11. 9.
728x90
반응형

넥타리오 케팔라스(Nectarius Kephalas)

신분 : 주교

연대 : 1846-1920년

 

  성 넥타리우스 케팔라스(또는 넥타리오)는 가장 최근에 시성된 그리스의 성인이다. 그는 리자리온(Rhizarion) 대학장으로 재직해 있을 때 아이이나(Aegina) 섬의 수녀원 재건 사업을 이룩한 뛰어난 인물이다. 그는 일생 동안 수도원의 부흥을 위하여 몸 바쳤으며, 살아있는 성인으로 공경을 받았다. 그의 편지들은 그리스 수도원의 중요한 문서로 인정받는다.

 

베니뇨(Benignus)

신분 : 주교

연대 : 467년

지역 : 아일랜드

 

   아일랜드 미스(Meath)의 지휘관이던 세크난의 아들인 성 베니뇨는 어릴 때부터 성 파트리키우스(Patricius)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져왔다. 그 후 그가 성장하여 바로 그분의 제자이자 동료가 되었으며, 마침내 그분의 신임을 얻게 되어 오른팔 역할을 하다가 아일랜드의 최고 주교인 성 파트리키우스를 승계하여 아일랜드의 초대 현지인 주교가 되었다. 그는 클레르, 케리 그리고 콘너트 지역에 복음을 전하였고, 성 파트리키우스가 세운 드럼리즈 수도원의 장상이 되어 높은 덕을 쌓았다. 베넨(Benen)으로도 불린다.

 

비토노(Vitonus)

신분 : 주교

연대 : 525년경

지역 : 베르됭

 

   클로비스 왕에 의하여 점령된 베르됭의 성 프르미누스는 주교좌를 끝까지 지키다가 운명했는데, 이때 공석 중인 주교좌에는 덕망 있는 노사제인 성 에우스피키우스가 천거되었다. 그러나 성 에우스피키우스는 수도자가 된다는 이유를 들어 정중히 거절하고 자기 조카이던 성 비토누스(또는 비토노)를 추천하여 그가 주교로 축성되었다. 그는 25년간 주교좌에 머물면서 교구내의 이교도들을 수없이 개종시켰다. 그가 뫼즈(Meuse) 강에서 용을 죽였다는 것은 전설에 불과하지만 그의 용덕과 뛰어난 성덕을 증명하고도 남는다. 반느(Vanne)로도 불린다.

 

소파트라(Sopatra)

신분 : 동정녀

연대 : 7세기경

 

   불확실한 전승에 의하면 성녀 에우스톨리아(Eustolia)와 성녀 소파트라는 모두 동정녀로서, 둘 다 혹은 그들 중 한 명이 동로마 제국 마우리티우스 황제의 딸로 전해진다. 그들은 처음부터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아왔다. 성녀 에우스톨리아가 황제의 딸로 보인다.

 

아그리피노(Agrippinus)

신분 : 주교

연대 : 300년경

지역 : 나폴리

 

   이탈리아 나폴리의 주교 성 아그리피누스(또는 아그리피노)는 예로부터 나폴리에서 큰 공경을 받아왔다. 그의 유해는 성 야누아리우스(Januarius, 9월 19일)의 동료 순교자인 성 에우티키우스(Eutychius)와 성 아쿠티우스(Acutius)의 유해와 함께 나폴리 주교좌 성당의 대제대 아래 안치되어 있다.

 

알렉산데르(Alexander)

신분 : 순교자

연대 : 4세기

지역 : 데살로니카

 

 성 알렉산데르는 막시미아누스 황제 치하 그리스의 테살로니카에서 순교하였다.

 

에우스톨리아(Eustolia)

신분 : 동정녀

연대 : 7세기경

 

   불확실한 전승에 의하면 성녀 에우스톨리아와 성녀 소파트라(Sopatra)는 모두 동정녀로서, 둘 다 혹은 그들 중 한 명이 동로마 제국 마우리티우스 황제의 딸로 전해진다. 그들은 처음부터 성인으로서 공경을 받아왔다. 성녀 에우스톨리아가 황제의 딸로 보인다.

 

오레스테스(Orestes)

신분 : 순교자

연대 : 304년

지역 : 카파도키아

 

   성 오레스테스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때에 소아시아의 카파도키아 지방에서 심한 고문을 받고 그로 인해 순교하였다.

 

우르시노(Ursinus)

신분 : 주교

연대 : 3세기

지역 : 부르주

 

   성 우르시누스(또는 우르시노)는 프랑스 부르주의 초대주교이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사도들의 제자로서 그들에 의해 복음을 전하기 위해 갈리아(Gallia) 지방으로 파견되었다고 하나, 오늘날 학자들은 그를 3세기에 살았던 인물로 보고 있다. 그는 우르신(Ursin)으로도 불린다.

 

제오르지오 내퍼(George Napper)  (복자)

신분 : 순교자

연대 : 1550-1610년

 

   게오르기우스 내퍼(Georgius Napper, 또는 제오르지오)는 영국 옥스퍼드 홀리웰(Holywell) 장원(Manor)에서 태어나 15세 때에 코르푸스 크리스티(Corpus Chiristi) 대학에 들어갔으나, 국교 반대자로 몰려 1580년 말경에 투옥되었다. 그는 국왕의 수위권을 인정하고 풀려나게 되었는데, 이 사실로 인하여 그는 자신의 나약함을 속죄하고 프랑스 두에(Douai)로 가서 공부한 후 1596년에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 후 그는 영국 선교사로 파견되었다가 커틀링턴에서 체포되었다. 그는 처형되기 전에 국왕 제임스 1세(James I)를 위하여 크게 기도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그는 1929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다.

 

테오도로(Theodore)

 

신분 : 군인, 순교자

연대 : 연대미상

 

   성 테오도루스(Theodorus, 또는 테오도로)는 '티로'(신병이란 뜻)라는 별명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로마 군인이었음이 확실하다. 그는 아마시아(Amasya)에서 이교도의 신을 공경하는 예식에 참석하기를 거부한 죄로 고문을 받고 투옥되었다. 그는 옥중에서 천상의 환시를 보고 즐겨 날뛰던 중 용광로에 던져지는 형벌을 받고 순교하였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