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2월 19일 성인들

by 세포네 2006. 12. 19.
728x90

그레고리오(Gregory)

신분 : 주교

연대 : 455-540년

지역 : 오세르

 

   성 그레고리우스(Gregorius, 또는 그레고리오)는 프랑스 오세르의 제12대 주교로서 13년간 교구를 돌보았다.

 

네메시오(Nemesius)

신분 : 순교자

연대 : 250년

지역 : 알렉산드리아

 

   데키우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에 이집트 사람 성 네메시우스(또는 네메시오)는 도둑 누명을 쓰고 잡혔다. 그러나 도둑 누명은 벗었지만, 곧 그리스도인으로 재차 구속되었던 것이다. 그는 이집트 총독에게 끌려가서 신앙을 고백하고, 도둑보다 몇 배나 더한 고문을 당한 뒤 강도들과 함께 화형을 당하였다.

 

다리오(Darius)

바오로(Paul)

세쿤도(Secundus)

조시모(Zosimus)

신분 : 순교자

연대 : 연대미상

 

   성 다리우스(또는 다리오)와 성 조시무스(Zosimus), 성 바오로(Paulus), 성 세쿤두스(Secundus)는 소아시아 지방 니케아(Nicaea)에서 순교하였다

 

 

메우리스(Meuris)

테아(Thea)

신분 : 동정 순교자

연대 : 307년

지역 : 가자

 

   팔레스티나(Palestina)의 가자에서 태어난 성녀 메우리스와 성녀 테아(Thea)는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에서 순교하였다. 성녀 메우리스는 고문을 받는 도중 감옥에서 사망하였고, 성녀 테아는 첫 고문에서는 살아남았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하였다. 그들은 7월 25일에 기념하는 성녀 발렌티나(Valentina)와 성녀 테아(Thea)와 동일인물로 보인다.

 

바울릴로(Paulillus)

세쿤도(Secundus)

신디미오(Syndimius)

아나스타시오(Anastasius)

키리아코(Cyriacus)

신분 : 순교자

연대 : 303년

지역 : 니코메디아

 

   성 키리아쿠스(Cyriacus)와 성 바울릴루스(또는 바울릴로), 성 세쿤두스(Secundus), 성 아나스타시우스(Anastasius), 성 신디미우스(Syndimius)와 동료 순교자들에 대해 알려진 것은 그들이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치하의 니코메디아에서 순교했다는 사실 뿐이다.

 

빌리암(William) (복자)

신분 : 수사

연대 : 1205년

지역 : 페놀리

 

   카르투지안 평수사인 빌리암의 생애는 거의 알려진 바 없으나 교황 비오 9세(Pius IX)가 그의 공경을 허락하였다. 그는 철학과 신학을 배운 적이 없었지만 그의 영성생활과 활동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었다고 한다. 그의 성덕은 수많은 기적으로 증명되었다. 이 내용은 비오 9세 교황의 말씀이다. 윌리엄으로도 불린다.

 

 

아나스타시오 1세(Anastasius I)

신분 : 교황

연대 : 401년

 

   막시무스의 아들로서 로마(Rome)에서 태어난 성 아나스타시우스(또는 아나스타시오)는 399년 11월 27일에 교황으로 즉위하였다. 그의 재위 기간 중 가장 큰 사건으로는 오리게네스(Origenes)의 단죄를 꼽을 수 있고, 아프리카 주교들에게 강권을 발휘하여 도나투스주의를 반대하도록 한 일이다. 그리고 그는 개인적으로 뛰어난 성덕과 청빈 정신으로 높은 명성을 얻었다. 401년 12월 19일 사망하여 앗 우르숨 필레아툼(Ad Ursum Pileatum)에 묻혔다.

 

아주토(Adjutus)

신분 : 수도원장

연대 : 연대미상

지역 : 미시

 

   아비투스(Avitus)로도 불리는 성 아주투스(또는 아주토)는 로마 순교록에서 다소 혼동스런 목록의 하나이다. 거의 비슷한 시대 그리고 같은 프랑스 오를레앙(Orleans) 근교 미시(Micy) 수도원의 원장이었던 성 아비투스(6월 17일)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 기념하는 미시 수도원의 원장 성 아주투스와 6월 17일에 기념하는 성 아비투스가 동일인인지 아니면 다른 두 인물인지 확인하기가 어렵다.

 

우르바노 5세(Urban V) (복자)

 

신분 : 교황

연대 : 1310-1370년

 

   귀족 출신인 기욤 드 그리모아르드(Guillaume de Grimoard)는 프랑스 랑크도크(Languedoc)의 그리삭에서 태어나 시락에서 베네딕토 회원이 되었으며, 몽펠리에(Montpellier), 툴루즈(Toulouse), 파리(Paris) 그리고 아비뇽(Avignon)에서 공부하여 박사학위와 함께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몽펠리에와 아비뇽에서 교회법을 가르쳤고 총장으로서도 봉사하였으며 교황 클레멘스 6세(Clemens VI)에 의하여 수 개국의 외교 사절을 역임하였다.

   1362년 9월 28일 그는 인노켄티우스 6세(Innocentius VI)를 계승하여 교황으로 선출되자 즉시 교회 개혁에 착수하는 한편 바르나보 비스콘티와 평화협정을 체결하였다. 찰스 4세 황제의 요청에 따라 그는 아비뇽에서 로마(Rome)의 교황좌로 돌아왔는데, 이것은 반세기만에 이루어졌던 큰 사건이었다. 우르바누스(Urbanus, 또는 우르바노) 교황은 성직자 규칙을 강화하고 신심 부흥에 심혈을 기울였다. 1368년 그는 찰스 4세의 배우자를 독일 왕비로 대관하였다. 그 후 페루자(Perugia)가 봉기함으로써 이탈리아가 전쟁에 휩쓸리게 되었을 때 성녀 비르지타(Birgitta) 예언에도 불구하고 아비뇽으로 귀향하여 그곳에서 서거하였다.

 

티모테오(Timothy)

신분 : 부제. 순교자

연대 : 250년

지역 : 아프리카

 

성 티모테우스(Timotheus, 또는 티모테오, 디모테오) 부제는 데키우스 황제 치하의 아프리카에서 산 채로 불태워져 순교하였다.

 

(가톡릭 굿뉴스 홈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