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과 교리]/축일 (聖人)

1월 3일 성인들

by 세포네 2006. 1. 3.
728x90

고르디오(1.3)

신분 : 백부장, 순교자

연대 : 304년

지역 : 카파도키아

 

   카파도키아의 카이사레아(Caesarea)에 주둔한 로마군의 백인대장인 성 고르디우스(또는 고르디오)는 그의 종교 때문에 군대에서 쫓겨났다.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가 처음 발발했을 때 그는 사막으로 피신했었다. 그러나 순교에 대한 열망 때문에 그는 공중 경기가 열리는 동안 카이사레아에 들어가서 그의 신앙을 고백하였다. 그로인해 그는 체포되어 행정관의 심문을 받고 참수형을 선고받아 순교하였다. 그는 고르디누스(Gordinus)로도 불린다.

 

다니엘(1.3)

신분 : 부제, 순교자

연대 : 168년

지역 : 파도바

 

   성 다니엘은 유대인 혈통의 부제였다. 그는 그의 사목지인 북동부 이탈리아에서 파도바의 첫 번째 주교인 프로스도키무스(Prosdocimus, 11월 7일)를 보필하였다. 그는 이러한 노력 때문에 순교하였다. 그의 유해는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야 발견되었고, 1064년 1월 3일 장엄하게 파도바의 성 소피아(Sophia) 주교좌 성당에 안치되었다. 그는 수건과 세례반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리고 남편과 불화 중에 있는 부인들이 전구를 청할 때, 감금 중에 있을 때 그리고 잃어버린 물품을 찾을 때 그에게 전구를 청한다.

 

베드로 발삼(1.3)

신분 : 수교자

연대 : 311년

 

   성 베드로 발삼(Petrus Balsam)은 팔레스티나(Palestina)의 엘레우테로폴리스(Eleutheropolis) 사람인데, 막시미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에 아울라나에서 심문을 받았다. 그는 지방 행정관인 세베루스와 나눈 긴 심문 내용을 남겼는데, 여기서 그는 베드로가 세례명이고 발삼은 가족의 성임을 밝혔다. 이때 세베루스가 내린 판결문 요지는 다음과 같다. “위대한 황제의 칙서에 불순종하는 베드로 발삼은 십자가에 달린 어느 사람을 끝까지 옹호하기에 사형에 처한다.”

 

베르틸리아(1.3)

신분 : 과부

연대 : 705년

지역 : 마레이유

 

   성녀 베르틸리아는 원래 아라스(Arras) 교구의 귀족 집안 출신으로 젊어서부터 자선활동에 전념하면서 한생을 살았다. 그녀는 성 발베르투스(Walbertus, 5월 11일)와 결혼한 후에도 계속하여 가난한 이들과 병자들을 돕는 생활을 하였다. 남편이 일찍 죽자 그녀는 아라스 교구의 마레이유에서 은둔생활을 시작하였으며 나중에 성당까지 지었다. 그녀는 모뵈주(Maubeuge)의 성녀 알데군디스(Aldegundis, 1월 30일)와 모두 성인이 된 네 명의 자녀를 둔 성녀 발데트루디스(Waldetrudis, 4월 9일)의 어머니이다.

 

아타나시오(1.3) (기록책임자)

조시모(1.3)

신분 : 순교자

연대 : 303년

 

   성 조시무스(Zosimus)와 성 아타나시우스(또는 아타나시오)에 대한 두 가지 기록이 전해진다. 그 중 하나는 두 사람이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박해 때 실리시아(Cilicia)에서 순교했다고 한다. 다른 기록은 조시무스가 고문을 받을 때 이를 구경하던 아타나시우스도 개종하고 바로 고문을 받았으나 둘 다 생존한 후 은수자로서 평화롭게 사망하였다고 한다.

 

안테로(1.3)

 

신분 : 교황, 순교자

연대 : 236년

 

   로물루스의 아들이나 그리스인으로 알려진 성 안테루스(또는 안테로)는 235년 11월 21일에 교황으로 선출되었으나, 불과 43일 동안을 재임하다가 다음 해 1월 3일에 운명하였는데 순교하였다고 믿는다. 비록 극히 짧은 재임 기간이었으나, 그는 순교록을 만들고 주교들의 문서고에 비치하여 후대에 남기라는 명령으로 많은 순교자들의 전기를 수집한 공로가 높이 평가된다.

 

치리노(1.3)

테오제네스(1.3)

프리모(1.3)

신분 : 순교자

연대 : 320년

 

   성 키리누스(또는 치리노)와 성 프리무스(Primus) 그리고 성 테오게네스(Theogenes)는 리키니우스 황제 때 헬레스폰트(Hellespont)의 키지쿠스(Cyzicus)에서 순교한 황제의 군인들이다.

 

테오나(1.3)

테오펨프토(1.3)

신분 : 순교자

연대 : 284년

 

   니코메디아(Nicomedia)의 주교 성 테오펨프투스(Theopemptus)는 일련의 기적적인 탈출 후에 순교하였고, 마법사였던 성 테오나(Theonas)는 테오펨프투스의 모범에 의해 개종한 후 순교하였다. 그들의 행적은 전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인물로 여겨진다.

 

플로렌시오(1.3)

신분 : 주교, 순교자

연대 : 374년경

지역 : 비엔

 

   오늘날 프랑스 비엔에서 공경받는 성 플로렌티우스(또는 플로렌시오) 주교는 두 명이다. 그 중 한 명은 374년 발랑스(Valence) 공의회에 참석했던 비엔의 여덟 주교 중 한 명으로 지역 주교 목록에 기록되어 있다. 또 다른 성 플로렌티우스 주교는 로마 순교록에 비엔의 주교로 기록되어 있는데, 갈리에누스 황제에 의해 비엔에서 추방당한 후 시련을 겪다가 275년에 순교하였다.

 

 

(가톨릭 굿뉴스 홈에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