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감상실]/협주곡 100선

협주곡 100선 [68]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by 세포네 2023. 9. 4.
728x90


      Concerto In E Minor, Opus 4 No.2
                        "La stravaganza"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Antonio Vivaldi, 1678∼1741




 
근대 바이올린 협주곡의 작곡 방법의 기초를 마련한 비발디는 17세기 후반부터 18세기 초에 걸쳐 활약한 이탈리아의 명 바이올리니스트 겸 작곡가이다. 그는 젊어서 한 때 수도원에 들어갔던 일도 있으며, 1713년 베네치아로 돌아온 후 피에라 음악원에서 종신 관리로 일했다. 그는 많은 협주곡을 썼는데, 79개의 바이올린 협주곡, 18개의 바이올린 소나타, 2개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3중주곡, 12개의 첼로를 위한 3중주곡 등이 있다. 또한 65개의 협주곡, 38개의 오페라 등 놀라운 작품들을 썼다. 그 중 바이올린 협주곡과 바이올린 소나타는 가장 유명하여 지금도 많이 연주되고 있다. 그 자신이 명 바이올리니스트였기에 독특하고 화려한 어려운 기교 등이 곡 가운데 잠재해 있으며 그의 작품은 완벽에 가까운 형식인데,바하도 그를 높이 평가하여 비발디의 16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클라비어 독주곡과 오르간곡으로 고쳤다. 그리고 4개의 하프시코드 협주곡으로 편곡했다. .

1악장 Allegro
2악장 Largo
3악장 Allegro

원전(原典)연주란?
원전연주란…정격(正格)연주 또는 고악기(古樂器)연주라고도 불리우는데 작곡 당시의 악기와 연주법을 철저히 되살려 연주하는 연주 스타일 또는 운동을 말한다. 바흐나 헨델이 활동하던 바로크 시대에 피아노라는 악기가 있었을까? 정답은 ‘없었다’. 피아노는 하이든, 모차르트가 활동하던 고전주의 시대에 들어와서 등장한 악기다. 음악에서 고전주의가 확립되는 18세기 전반기만 하더라도 대부분의 건반 음악은 쳄발로로 연주됐다.
정격음악’이라고 불리는 원전연주는 고전주의 이전의 중세·르네상스·바로크 시대의 음악을 가리키는 고(古)음악을 작곡 당시의 악기와 연주법대로 연주하는 것이다. 원전 연주자들은 피아노 대신 쳄발로를 사용하며, 바이올린과 첼로에는 철선이 아닌 양의 창자를 꼬아 만든 거트현을 끼운다. 이 때문에 현대의 바이올린, 피아노만큼 명료하고 매끈한 소리를 내지 못하지만 소박하고 부드러운 음색을 낸다. 20세기 서구 음악계의 혁명이라고도 일컬어지는 원전(原典)연주는 2차대전 이후 서스톤 다트,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 존 엘리엇 가디너, 쿠이켄 형제, 조르디 사발, 파비오 비온디 등에 의해 시작되었다. 수많은 고음악 연주자들이 다양한 레퍼토리와 전통적인 연주방법을 선보이면서 대중화에 성공하여, 오늘날 유럽에서는 바로크시대음악 연주의 경우 원전연주가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클래식 시장의 주류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